해외주택_다양한 세계 주택 만나보기 Family House Polánka > HOUSE
해외주택_다양한 세계 주택 만나보기 Family House Polánka
- 관리자 3시간 전 2025.12.05 10:23 HOUSE 새글
-
26
0


체코 남부의 어느 한적한 마을, 오랜 시간 방치된 집의 모양을 본따 가족에게 알맞도록 새로 지었다.
콘크리트와 목재의 조화가 돋보이는 집은 정원을 향해 시원하게 트여 안팎이 조화롭다.
적재적소에 알맞은 컬러와 자재를 활용하고 에너지 효율도 높인 집을 만나본다.
긴 시간 방치된 집의공백을 채우고 에너지 효율을 높였다
체코 프라하에서 남쪽으로 200km가량 떨어진 마을 모라브스키 크룸로프, 이곳에 수년째 사람이 살지 않아 방치된 주택이 있었다.
기존 집의 치밀한 형태와 구조에서 힌트를 얻되, 건축주 가족에게 적합하도록 집을 새로 지었다.
외벽은 매끄러운 플라스터로 마감하고, 지붕에는 골이 진 메탈 소재를 적용해 각 부분의 자재와 모양이 대비될 수 있도록 했다.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도로 쪽 창은 최소화해 다소 폐쇄적인 형태의 집인듯 싶지만, 정원을 향해서는 활짝 열리는 개방적인 전창을 배치하였다.
집 외관은 이웃한 주변 집들과는 다르게 어두운 블랙, 그레이 톤으로 마감했다. 이는 단순한 디자인적 요소를 넘어서 긴 시간 방치돼 공백이 생긴 집을 ‘메꾸는 역할’의 의미도 포함한다.
집은 차고와 다락이 있는 공간과 실제 생활하는 공간의 두 구역으로 나뉜다. 집 내부에는 건물의 기본 구조와 재료의 질감을 그대로 드러내는 방식을 활용했다.
천장에는 노출콘크리트를 적용하고, 바닥은 시멘트 스크리드로 미장 마감했다. 벽에는 흰색 페인트를 칠했으며 빌트인 가구도 흰색으로 제작해 통일감을 줬다.
계단실과 싱크대 수납장은 오크 원목으로 만들어 포인트를 주면서도 실내의 모든 요소가 차분한 느낌으로 어우러질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친환경 난방 장치와 검증된 성능의 공조 장치, 지열 히트 펌프 등을 적용해 패시브하우스에 준하는 에너지 효율을 갖추었다.




정원을 향해 활짝 열린폴란카 가족의 집
아래층은 거실, 주방, 다이닝 공간의 동선이 자연스럽게 구성되었다. 외부와 내부도 서로 통하며 하나로 이어진다.
아이들은 정원과 데크 위에서 뛰어놀다가 바로 실내로 들어와 부모님과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주방에는 대면형 아일랜드를 적용했다.
데크는 널찍한 ㄱ자로 이어져 가족, 이웃들과 바비큐 등 야외활동을 즐기기에 모자람이 없다.
과한 조경은 생략하고 크기가 큰 나무 대신 꽃과 풀, 갈대 등을 심어 집의 서정적인 분위기를 돋워준다.
업무 공간을 따로 두긴 했지만, 거실 한쪽 빌트인 책장 옆으로도 윈도우 시트를 적용해 거실이 서재의 역할도 겸할 수 있도록 했다.
위층은 가족들이 충분히 휴식할 수 있도록 침실과 욕실로 이뤄졌다. 욕실에는 지붕의 형태를 그대로 살린 박공창을 적용해 하늘을 올려다보며 목욕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건축가 Radek Pasterný_studio CL3
Radek Pasterný는 브르노공과대학교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2021년에 스튜디오 CL3를 개소했다.
CL3은 ‘건축은 단지 예쁜 그림이나 루틴한 꿈의 공장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다’라는 모토를 가지고 각자의 능력과 의견을 한데 모아 팀워크를 제대로 발휘하
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주택뿐 아니라 상업 공간, 유치원, 광장, 공공기관 등으로 작업 범위를 점점 넓혀 나가고 있다. www.cl3.cz
#해외건축 #
- 다음글잠시 머문집 빌라 블랑쉬2025.12.0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