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남매가 어머니를 위해 지은 '문막주택' > HOUSE

본문 바로가기


 

육남매가 어머니를 위해 지은 '문막주택'

본문

60년간 가족을 키워온 집을 떠나보내고 새로운 집을 지었다. 익숙하고 친근한 재료로, 존경과 감사를 배려 속에 담아 육남매가 힘을 모은 기쁘고 즐겁고 사랑하는 편한 집이다.


옛집의 대문 위치를 그대로 살려 어머니와 주변 이웃들의 익숙함을 배려한 부출입구.어둠이 내려앉은 마당. 어머님의 관리 부담을 덜기 위해 정원은 쇄석으로 마감했다.

어머니를 위한 육 남매의 마음이 모여 지어진 집

육 남매 중 막내인 건축주는 새집은 어떠한 계기보다는 오래 전부터 고민해 온 자연스러운 흐름이 었다고 당시를 떠올렸다. 어머니는 이제 곧 아흔을 바라보는 나이였고, 그 어머니가 육 남매를 훌륭하게 키워낸 집 또한 사람으로 치면 환갑을 넘겼다. 그간에도 간간이 집수리하며 더 편하고 좋은 환경에서 모시겠다는 생각은 여러 차례 했으나 그만큼의 사정으로 조금씩 미뤄지다 육 남매의 마음을 모아 이제 집을 짓기로 다잡은 상황이었다.

씨엘건축사사무소 김길영 소장과의 만남에서 그는 나이 든 분에게 맞춘 편리한 동선과 실 배치, 안전 등 ‘어머니를 위한 집’을 최우선으로 주문했다. 여기에 식구가 모일 수 있는 넉넉함, 추억을 떠올리며 즐길 수 있기를 바랐다. 설계부터 건축까지 일 년여가 지나 새 집을 만났고, 입주하고 또 일 년이 지났다. 집은 더 따뜻하고 편해졌고, 마음 편히 모이기 어려울 정도로 좁았던 집은 이제 모두가 모여도 넉넉하다. 그러다 보니 더 자주 찾아뵙고 웃음이 넘친다. 마음을 모아 지은 집에, 더 따뜻한 마음이 쌓여간다.

옛집과 지금 문막주택의 모습.

HOUSE PLAN

대지위치 : 강원도 원주시
대지면적 : 491㎡(148.52평)
건물규모 : 지상 2층
거주인원 : 1명
건축면적 : 118.89㎡(35.96평)
연면적 : 170.54㎡(51.58평)
건폐율 : 24.21%
용적률 : 34.73%
주차대수 : 1대
최고높이 : 8.05m
구조 : 1층 – 철근콘크리트 / 2층 및 지붕 – 경량목구조
외부마감재 : 모노비트 외단열시스템, 갈바륨 골강판
담장재 : 종석마감
창호재 : 이플러스 알미늄시스템 창호
에너지원 : 도시가스
전기·기계 : 부윤엔지니어링
구조설계 : 도야구조기술사사무소
시공 : 윤형근, 김호장
설계·감리 : ㈜씨엘건축사사무소

INTERIOR SOURCE

내부마감재 : 벽 – 아우로페인트, LX하우시스 벽지 / 바닥 - LX하우시스 장판, 강마루
욕실 및 주방 타일 : 대제타일, 카나세라믹
수전 등 욕실기기 : 아메리칸스탠다드, 콜러
조명 : 파로라이팅, 라이마스
계단재·난간 : 오크집성목, 환봉난간
현관문 : 우드플러스
중문 : 이노핸즈
방문 : 행원목재
데크재 : KD우드 애쉬탄화목 20㎜

어머님이 휠체어를 타고도 마당과 동네 이웃과 소통할 수 있도록 새로운 대문(주출입구)를 설치하고 레벨을 조정했다.2층은 목구조를 살려 천장면을 살리고 넓은 거실을 사이에 두고 양쪽 끝에 침실과 욕실, 주방이 놓았다.

옛집에 대한 추억과 마을에 대한 배려

씨엘건축사사무소 김길영 소장은 기존 집의 공간구조와 어머님의 삶의 패턴에 무게중심을 두고 기존 집의 구성을 세심히 살피는 것에서 문막주택 작업을 시작했다. 옛집은 ‘ㄱ’ 자로 꺾인 형태에 남쪽 전면에 긴 형태의 외양간이 있었는데 조망을 확보하며 철거하는 대신 2층 공간에 이를 오마쥬해 담았다. 마당으로 출입하는 문은 기존 대문의 위치를 살려 만든 것을 포함해 두 개를 두었고, 내부는 휠체어로도 오가기 쉽도록 단차를 줄였다. 집에는 깊은 처마와 널찍한 툇마루를 두어 어머니나 이웃들이 왕래하며 교류하기도, 때론 멀리 들판을 보며 혼자 여유에 잠기기에도 좋다.

평상시 어머니는 주택의 1층을 사용하고, 자녀들이 오면 2층을 사용한다. 주택은 철근콘크리트 구조의 1층과 목구조의 2층으로 이뤄졌는데, 2층은 1층과 마찬가지로 별도의 욕실과 주방, 침실 등을 두어 함께 지내기에 불편함이 없도록 했다.

한편, 평생을 살아온 마을에 짓는 2층 규모의 새 집인 만큼 자칫 주변에 위압감이나 위화감을 주지 않을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했다. 이 고민은 소박하고 익숙하면서 산뜻한 재료들로 건물 외부와 담장 마감재를 선택하는 데에 이어졌고, 그렇게 마을에 녹아드는 집이 될 수 있었다.

어머님이 일상을 보내는 1층 거실. 시선의 끝에 창을 두고 대나무를 심어 갑갑함은 덜고 외부 시선은 걸러냈다.새집이 자칫 위압적으로 보이거나 거대해 보이는 상황을 피하고자 1층과 2층은 볼륨을 구분하고 마감재 또한 도장, 골강판, 종석 등 친숙한 재료를 새롭게 적용했다.마당 안에는 긴 처마 아래 널찍한 툇마루를 두었다. 이곳에서 어머니는 이웃을 맞아 여유를 즐긴다.자녀들이 주로 머무르는 2층은 골강판 마감에 널찍한 테라스 공간을 두었다. 마을과 들판을 조망할 수 있도록 거실을 배치하고 깊은 캐노피를 설치했다.
건축가 김길영 : ㈜씨엘건축사사무소
서울시립대학교 건축도시조경학부를 졸업한 뒤 무회건축연구소, ㈜이공일 건축사사무소에서 실무경력을 쌓은 후 2013년 씨엘건축사사무소를 설립했다. 도시와 건축, 다양한 주거형식 및 건축의 공공성에 관심을 두며 작업하고 있다. 2019년 경기도 건축상을 수상하였으며 대표작으로 월산리주택, 춘천뚝방집, 책방 바라타리아, 포천 도시재생 어울림센터 등이 있다. www.clarchitects.kr

기획_ 신기영 | 사진_ 노경 

ⓒ월간 전원속의 내집 / Vol.298 www.uujj.co.kr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인스타그램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