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의 배경이 되어줄 '담장'과 '가벽' > HOUSE

본문 바로가기


HOUSE

정원의 배경이 되어줄 '담장'과 '가벽'

본문

Vol. / 전원속의 내집

꽃을 기다리는 설렘을 주고 지친 마음을 달래며 수확의 기쁨을 주는 정원.

주택에 살며 경험할 수 있는 정원에 관한 다양한 이슈를 꼽아 정리하고 간단한 팁을 공유한다. 그 일곱 번째 주제는 ‘담장’과 ‘가벽’이다.

 


 

 

개인 주택 정원을 조성할 때 대상지에 따라 부지의 법규나 위치와 형태, 레벨 차 등에 의해서 담장이 필요할 수도 있고 담장 없이 오픈형으로 집을 조성할 수도 있다. 도심에 위치한 경우라면 보안 문제뿐만 아니라 외부에서의 시선을 차단하기 위한 프라이버시 개념으로 담장을 설치하는 경우가 많다. 담장은 경계의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정원 안에서 봤을 때는 정원을 감싸고 있는 입체적인 배경 구조물로 정원을 구성하는 하나의 요소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담장을 조성할 때는 건축 설계 단계에서부터 건축물의 외관에 맞춰서 담장의 소재와 디자인을 계획하고 정원과 어우러지도록 계획해야 한다. 디자인적인 요소로 담장을 활용하여 건축물과 같은 소재로 올려 건축물에서 이어져 나와 중정을 만드는 담장이 되게 할 수도 있고, 담장과 연결되도록 정원에 가벽을 여러 개 설치해 포인트 공간을 만들 수도 있다.

정원의 콘셉트에 맞춰 담장의 형태와 재료를 달리하고 식재와 조화롭게 조성하면 소재의 변화와 디자인 응용을 통해 담장 또한 익스테리어 시설물로 주택의 품격을 높이는 작품이 된다.

 

블록 담장

벽돌, 조경용 블록, 콘크리트 블록 등 블록 자재를 활용한 담장 조성 기법이 오래전부터 오늘날까지 이어져 온 데는 분명 이유가 있다. 시공의 편의성과 안전성, 블록의 조합을 통해 디자인 응용이 가능하다는 점 등 블록 담장은 현시대에 맞춰 계속해서 진화 중이다. 다양한 소재의 블록을 시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요즘은 육면체의 콘크리트 블록을 이용한 건축 및 조경 현장도 많다.

 

 

 

(위에서부터) 벽돌 담장

개인 주택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담장은 기본적으로 ‘벽돌 담장’이다. 벽돌 담장은 점토벽돌, 고벽돌, 와이드벽돌, 콘크리트벽돌 등 그 종류와 색상, 질감이 다채로워 어떤 벽돌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개성 있는 담장을 조성할 수 있다. 또한, 벽돌 담장은 길이쌓기, 마구리쌓기, 세워쌓기, 영롱쌓기, 들여쌓기, 내쌓기 등 벽돌을 쌓는 방식에 따라 다른 느낌의 담장을 만들 수 있고, 이형벽돌을 사용하면 담장에 사선을 넣는 등의 방법으로 예술작품과 같은 담장을 조성할 수 있다.

 

조경용 블록 담장

 

자연석 질감을 구현한 ‘조경용 블록 담장’은 시공이 쉽고 간편하여 개인 주택 정원의 담장 및 문주로 많이 활용된다.

 

‘콘크리트 블록 담장’은 블록의 디자인과 규격이 다양해 어떻게 조합해 조적하느냐에 따라 디자인 응용이 얼마든지 가능하여, 건축 및 인테리어, 조경용 담장 및 입체적인 시설물에 대부분 사용되고 있다. 육면체의 블록은 시공이 간편하고, 블록으로 패턴을 만들 수도 있어서 담장, 포인트 가벽 등으로 적용할 수 있다. 육면체, 직육면체의 블록을 일부는 세우고 일부는 뚫린 면 그대로 써 투시형 담장으로 패턴을 조합할 수 있으며, 이형인 U형 블록을 세워 줄무늬 패턴으로 담장 조성도 가능하다. 또한, 도트 디자인의 블록을 사용하여 유니크한 담장을 계획할 수 있다.

 

 

 

(위에서부터_ 콘크리트 블록 담장

 


디자인 담장

담장에 사용하는 소재에 한계를 두지 않고 많은 소재를 담장에 적용하여 디자인 담장을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개비온 담장, 타일과 같은 마감 소재에 변화를 준 담장, 입체적인 시설물을 활용한 담장 등 건축의 스타일을 고려해 담장 또한 디자인을 가미하면 아름다운 담장을 마주하게 된다.

 

미장면이 그대로 보이는 콘크리트 담장은 현대적이며 모던한 느낌을 주고 정원 안에서는 나무와 정원 오브제들이 돋보이도록 해주어 갤러리형 콘셉트의 정원에 적용했다.

 

개비온과 루버 자재를 활용하여 담장을 조성하였다. 개비온 담장만 전체적으로 적용했을 시에는 자칫 무거워 보일 수 있는데, 루버 자재를 중간에 배치해준 덕분에 리듬감 있으면서 차폐의 기능은 충족하는 고급스러운 담장이 완성되었다.

 

담장을 만든 뒤 하지 작업을 통해 타일 마감을 하고 루버형의 가는 세로살 휀스와 함께 배치하여 디자인 담장을 만들었다. 다양한 색상과 질감의 외부용 타일은 모든 담장에 적용 가능하다.

 

 

 

(위에서부터) 보드재를 활용하여 담장을 마감하고 식재와 어우러지도록 연출했다. 정원의 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무늬의 보드재를 선택하여 담장을 조성한다.

 

디자인 가벽

콘크리트 블록을 활용하여 가벽을 지그재그로 세워 연출한다. 이렇게 하면 외부의 시선을 차단하면서도 정원 안에서 보면 야생화와 어우러지는 수직적인 디자인 요소로 정원을 완성할 수 있다.

 

 

디자인 가벽

다음 연재는 야간에도 정원을 이용하기 위해 꼭 필요한 ‘정원등’을 주제로, 잔디등, 문주등, 수목투사등 외 다양한 정원등의 종류와 디자인을 살펴보고, 공간별 정원등의 배치, 디자인 요소로 정원등이 사용된 사례 등 정원등의 모든 것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다음 호에 계속…

 

최리나 _ 라임플레이스

대학에서 조경학을 전공하고 조경 실무를 쌓은 후 영국 Writtle University College에서 가든디자인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조경·토목 익스테리어 전문회사인 ‘라임플레이스’에서 조경 설계팀 과장으로 근무하며, 소통하는 디자인과 디테일한 시공으로 높은 완성도를 추구하고 있다. 02-6203-0750|www.limeplace.co.kr

 


구성_ 김연정

ⓒ 월간 전원속의 내집  / Vol.259  www.uujj.co.kr

 

20200907140123850veqv.jpg

 

 

월간 <전원속의 내집> 의 기사 저작권은 (주)주택문화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복사, 배포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오니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인스타그램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