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 | 지렁이로 비료 만드는 재활용 플라스틱상자
본문
옥산나가든에서 수입·판매 중인 캔-오-웜즈™(Can-O-Worms™)와 웜-카페는 1995년 호주의 Reln社에서 개발한 재활용 플라스틱 상자로, 단순히 지렁이를음식물쓰레기와함께넣어두기만하면영양이풍부한100% 유기질비료를 얻을 수 있는 제품이다.
3개의 원형상자 또는 4개의 네모상자로 이루어진 서랍식 구조로 제작되었으며, 과도한 물기를 모으고 뺄 수 있는 꼭지가 달린 맨 아래 칸 상자와 다리를 조립하고, 나머지 상자와 뚜껑을 올려놓으면 간단하게 완성된다. 지렁이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지만, 음식물쓰레기를 좋아하며 한정된 공간에서도 잘 번식하고 많은 양의 유기물을 분해하는 지렁이를 원한다면 줄지렁이를 사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처음 시작해서 어느 정도 음식물처리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약1,000마리(지렁이500g)정도가필요하다.
지렁이들은 매일 자신의 무게의 반 정도의 음식물을 처리하므로 음식물과 지렁이의 양은 1:2로 유지한다. 양파껍질이나 오렌지껍질과 같이 산성도가 높은 음식물은 피하고, 채소와 과일껍질, 커피찌꺼기, 계란껍질등이지렁이식사로좋다.지렁이상자내에는늘적당량의수분이필요하므로, 신문지와 흙으로 음식물쓰레기를 덮고 분무해서 습도를 높여주면 지렁이의 활동이 활발해진다. 지렁이를 통한 퇴비화 과정이 50% 이상 이루어진 경우, 물을 주면 지렁이상자를 통과 하면서 액체비료도 얻을수 있다.
사용법
주방 또는 그늘진 곳에 놓아 둔다 → 바닥에 작은 구멍들이 뚫린 상자 하나에 신문을 찢어 바닥에 깔고 물을 흠뻑 적신다 → 흙과 함께 지렁이를 놓는다 → 바로 옆에 신문지로 싼 음식물쓰레기를 흙 속에 묻는다 → 상자 속 전체적인 생태환경이 조성될 때까지 음식물은 3~4일에 한 번 씩만 공급한다.
옥산나가든 02-798-6787 www.oxanagarden.com
2010년 전원속의내집 5월호 게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