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 | 한국잔디 vs 서양잔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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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디 심기부터 관리까지

외국에서는 오래전부터 정원의 잔디를 가꾸는 것이 생활의 일부일 만큼 너무나 자연스러운 일상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손이 덜 가더라도 잔디가 자기 혼자 적당히 잘 자라주기를 바라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잡초가 나지 않고 깎지 않아도 될 만큼 관리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는 잔디는 없다. 잔디는 생명력이 있기 때문에 자라는 것이 당연하다. 그럼으로써 공기를 정화하고 물을 저장하고 푸르른 녹색을 제공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잔디는 관리가 소홀하게 되면 잡초가 심하게 발생될 뿐 아니라 각종 병충해의 발생도 늘어나 잔디로서의 가치를 상실하고 만다.

이제 잔디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전원 속에 마련한 나의 집에 잔디를 심고 가꿔보자. 잔디가꾸기는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니다. 나의 관심과 정성어린 손길만 함께 한다면 잔디는 반드시 그 능력을 보여주고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다.

어떤 잔디를 심을 것인가?- 용도, 비용, 현장조건, 관리가능 정도

잔디가꾸기에 도전하면서 가장 먼저 당면하는 문제가 ‘어떤 잔디를 어떻게 심어야 하는가?’하는 것이다. 잔디의 종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많다. 하지만 정원에 흔히 사용되는 잔디는 그렇게 많지 않으므로 몇가지 사항을 검토한 후에 선정하는 것이 좋다.

첫째, 용도를 결정해야 한다. 관상을 위한 것인지 이용을 위한 것인지 결정을 해야 한다. 감상을 위해서는 서양잔디를, 집에 아이가 있는 경우는 자주 밟아도 지장이 없는 한국잔디가 좋을 것이다.

둘째, 투자비용을 고려해야 한다. 여유비용이 충분하지 않으면서 무리하게 값비싼 잔디를 심을 필요는 없다. 켄터키블루그래스의 경우 재료비가 한국잔디에 비해 4~5배정도 비싸며 토양층에 배수가 잘되도록 유공관을 묻어주고 모래와 토양개량제를 혼합하여 시공해야 하므로 조성비용이 많이 든다.

하지만 한국잔디의 경우는 재료비가 저렴할 뿐만 아니라 배수만 어느 정도 잘 되는 토양이라면 부담 없이 식재가 가능하다. 물론 모래와 토양개량제를 사용한다면 더욱 좋은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

셋째, 잔디관리에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고려해야 한다. 서양잔디는 한국잔디에 비해 3`~4배정도로 많이 신경을 써 주어야 한다. 따라서 관리를 위한 시간투자에 자신이 없다면 한국잔디로 하는 것이 유리하다.

넷째, 어떤 방법으로 시공할 것인지 고려해야 한다. 종자로 할 것인가 뗏장이나 롤을 이용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이상의 고려사항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볼 때 정원의 잔디는 관상이나 휴식, 간단한 운동을 주목적으로 하는 만큼 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하지 않은 잔디를 선정하면 된다. 따라서 중지(중엽형한국잔디)와 야지(광엽형한국잔디), 그리고 최근에 공급되고 있는 질감이 고운 신품종 잔디인 ‘건희’, 통상 사계절잔디로 불리는 켄터키블루그래스 중에서 선택하는 것이 가장 무난하다.

특히 음지에는 한국잔디는 생육이 좋지 않기 때문에 켄터키블루그래스를 심는 것이 좋다. 한편 경사가 있는 지반일 경우에는 중지나 위핑러브그래스, 크리핑레드훼스큐 등을 사용하면 된다.

Tip ‘잔디’에 관한 상식

1. 잔디는 무엇으로 번식할까?
잔디는 가지도 있고 줄기도 있는 보통식물이다. 계절이 되면 꽃이 피고 열매도 열린다. 그러나 종자로 번식되는 경우가 적고, 대부분 지하 또는 지표면을 덮듯이 자라는 포복경으로 번식한다.

2. 잔디를 그늘 밑에 두어도 괜찮을까?
잔디는 하루에 4~5시간의 햇빛이 필요하므로 조경 계획단계에서 구조물이나 큰 나무 아래는 되도록이면 피해 까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다면 캔터키블루그래스 같은 그늘에서 잘 견디는 품종을 따로 심어 관리한다.

3. 잔디밭에 마구 들어가도 괜찮다?
잔디가 퍼져 땅을 모두 뒤덮기 전에는 통제하는 것이 좋다. 잔디밭이 되기 전, 사람이 들어가 밟게 되면 잔디의 피복속도가 느려질 뿐 아니라 나오고 있던 잔디도 죽을 가능성이 있다.

4. 잔디에 씨앗이 맺혀 자꾸 떨어지는데?
잔디는 씨앗이 맺히면 노화가 빨리 온다. 따라서 씨앗이 맺히기 전에 깎기를 해주어야 한다. 또 자연히 떨어진 씨앗은 발아가 잘 안되기 때문에 씨앗이 떨어진다고 해서 잘 번지는 것은 아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씨앗은 발아가 잘 되도록 발아촉진처리를 한 것.

5. 애완동물의 똥오줌은 괜찮을까?
개가 잔디 위에 오줌을 누면 오줌의 열로 인해 잔디가 1차적으로 피해를 받고 오줌의 성분이 너무 독하다 보니 2차적으로 피해를 입어 잔디가 고사하고 만다. 이에 대한 내성이 강한 잔디는 현재 없는 실정이라 개가 잔디위에 오줌을 누지 않도록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

내손으로 잔디 깔기

뗏장과 롤잔디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잔디는 규격에 따라 뗏장과 롤잔디 등으로 구분된다. 뗏장은 주로 한국잔디가 생산되는 형태이며 롤잔디는 한국잔디와 켄터키블루그래스가 생산되어 유통되고 있다. 가장 흔하게 유통되는 기본형 뗏장은 규격이 18cm×18cm인데 1㎡에 30장의 뗏장이 소요된다.

이 외에도 20cm×20cm, 30cm×30cm 등으로도 생산되는데 이러한 규격들은 잔디전문회사에 미리 주문해야 구매할 수 있다. 롤잔디는 말 그대로 롤형태로 생산되는 것으로 켄터키블루그래스의 경우 65cm×154cm로 생산되는데 이 롤잔디 1장이 1㎡이다. 한국잔디는 40cm×100cm의 규격으로 생산되는데 1㎡에 2.5장이 소요된다. 이런 롤잔디들은 주문을 받아 생산된다.

롤잔디는 뗏장에 비해 재료비가 다소 비싸지만 품질이 좋고 시공이 간편하기 때문에 인건비가 적게 드는 장점이 있다. 또한 잔디밭이 빠른 시간 내에 완성되어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들어 이 롤잔디의 이용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잔디시공 - 배수층 및 토양층

배수층이나 토양층은 잔디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한국잔디로 조성할 경우 배수층이나 토양층은 크게 제약을 받지 않는다.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일 경우 표면배수만 고려하여 시공하면 되는데 요철부분을 평탄하게 만들고 표면구배(보통 2%)를 준 다음 바로 시공에 들어가면 된다.

하지만 배수가 불량하거나 켄터키블루그래스로 조성할 경우에는 배수가 원활하도록 암거배수로를 넣어주어야 한다. 암거배수로는 갈비대 모양으로 20~30cm정도의 도랑을 파고 유공관(구멍이 뚫린 관)을 2% 정도의 경사를 주어 설치하고 부직포로 감싼 다음 자갈을 채워 완성한다. 유공관의 최종 배수구에는 맨홀을 설치하여 모인 물이 원활히 밖으로 빠져 나가도록 한다.

토양층은 배수가 원활한 토양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한국잔디의 경우 마사에 토양개량제를 혼합하여 조성하면 된다. 켄터키블루그래스의 경우는 특히 배수가 잘 이루어져야 하므로 입자가 고운 모래를 토양개량제와 혼합하여 15~20cm정도의 상토층을 만들어 주어야 배수불량으로 인한 잔디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다.

잔디깔기

배수층과 토양층이 완성되면 잔디깔기를 시작한다. 지금까지의 과정을 거치면서 잔디의 종류와 시공방법이 정해졌다면 선정한 잔디를 잔디전문회사에 사전에 주문하여 시공 전에 도착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 두어야 한다.

흔히 ‘잔디는 띄어서 심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잔디를 띄어서 심게 되면 재료비가 적게 소요되는 대신 완전한 잔디밭이 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려 그동안 이용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관리에도 적잖게 신경을 써주어야 하므로 결과적으로는 오히려 손해다. 따라서 잔디는 될 수 있으면 90% 이상 피복할 수 있도록 시공하는 것이 여러모로 합리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롤잔디 시공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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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지반의 경우 우선 큰돌, 벽돌, 나무, 쓰레기 등 불필요한 물건을 제거한 후 표토를 10-15cm 깊이로 갈아주고 지면을 골라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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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잔디는 잔디규격과 지반면적을 잘 계산해 적당량을 주문해 놓고 잔디용비료도 준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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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간의 구배를 주어 물이 흘러 내려가도록 하고 어떤 경우에도 물이 고이는 곳이 없도록 각별히 관심을 기울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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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반 조성 후 상토에 잔디비료를 뿌려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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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료가 골고루 퍼지지 않으면 잔디색이 부분부분 틀릴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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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디뿌리가 쉽게 내릴 수 있도록 충분히 물을 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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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음새가 벌어지지 않도록 하고 겹치지않게 롤잔디를 깔아준다. 가장자리, 수목식재부분, 조경석 인접부분 등은 그 모양대로 칼로 재단하여 식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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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투리 잔디도 붙여서 식재하면 모두 사용할 수 있다. 경사가 있는 곳은 롤잔디 상부의 두세 곳을 나무젓가락이나 유사한 도구로 고정시켜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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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디뿌리면과 상토면이 확실히 밀착되도록 가벼운 롤러로 눌러주거나 판재를 잔디면에 펴 놓고 가볍게 밟아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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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가 끝나면 식재면 전면에 고르게 관수한다. 물은 비료가 잘 녹고 토양층과 뗏장 사이까지 충분히 들어가도록 표토 깊이 10-15㎝ 정도까지 흠뻑 젖도록 준다.


시공보다 더 중요한 유지관리법

잔디깎기
잔디깎기는 아름다운 잔디를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작업이다. 잔디를 제때에 깎지 않으면 잔디가 너무 웃자라 관리가 어려워진다. 잔디깎기를 시행하면 잔디의 잎수를 증가시켜 밀도가 높아지고 잔디의 생장을 조절할 수 있으며 잡초의 침입을 감소시킬 수 있다.

잔디깎기는 잔디가 4~5cm가 되면 깎기를 시행하는데 한국잔디는 보통 5~6월과 9~10월에는 월 1~2회, 7~8월에는 월 2~4회가 적당하다. 하지만 켄터키블루그래스는 3~11월에 월 4~5회정도 시행하는 것이 좋다. 깎기높이는 한국잔디는 2.5~3cm, 켄터키블루그래스는 3cm정도로 해주는 것이 이상적이다. 깎는 높이를 너무 낮게 하면 잔디의 생육이 불량해지고 잡초의 발생이 빈번해질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낮게 깎지 않도록 주의한다.

잔디깎기 기구는 마당이 20평 이내면 수동도 가능하지만 그 이상은 충전식이나 전기식으로 하는 것이 좋다. 칼날은 잘 갈아서 사용하고 풀통을 장착하여 깎은 잔디를 수거해야 잔디가 건강하고 발병률이 적다.

시비
잔디는 토양 속에 있는 영양분을 흡수해서 생장하므로 좋은 잔디를 만들기 위해서는 시비를 잘 해주어야 한다. 한국잔디의 시비는 5~8월에 질소분 10%정도의 복합비료(잔디비료)를 월 1회, 1㎡당 30g 정도 시비한다. 맹아가 발생하는 4월에는 1㎡당 20g 정도 준다. 9월 이후에 비료를 주면 잡초의 발생에 도움을 주므로 시비하지 않는다. 복합비료와 같이 알갱이 비료를 주었을 때는 반드시 관수를 충분히 해서 알갱이 비료를 녹여 주어야 한다.

서양 잔디는 장마가 오기 전에 질소질 비료를 너무 많이 시비하면 병충해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장마 전에는 가능한 시비하지 않는다.

관수
잔디는 생체중의 약 75~80%가 수분이므로 관수는 매우 중요하다. 관수의 최적시점은 잎이 마르기 직전이다. 이 시기를 판단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닌데 가장 적절한 방법은 잔디밭을 걸었을 때 발자국이 회복되지 않고 남게 될 때이다.

잔디가 수분이 충분할 때는 곧바로 원상으로 복구되지만 마르기 직전의 잔디잎은 발자국을 남기게 되는 것이다. 최적시간은 이른 아침으로 해뜨기 전이나 해 뜬 직후가 가장 좋다. 이 때 관수를 하면 증발산으로 인한 수분의 유실을 막을 수 있고 물이 잎 표면에 젖어 있는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어 발병률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바람이 적어 전면적으로 고른 관수가 용이한 이점도 있다.

정원에서의 관수는 물호스나 스프링클러를 이용하면 된다. 관수할 때는 물이 토양 15~20cm의 깊숙한 곳까지 스며들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충분히 관수를 해야 뿌리가 깊이 자라 잔디의 생육이 좋아지고 건조에도 강해진다. 잔디가 10~12시간 이상 젖어 있으면 병충해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그 이전에 마를 수 있도록 관수시간을 조절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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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토
잔디밭이 평탄하지 않거나 맹아의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 잔디 위에 흙 또는 모래를 뿌리는 작업을 배토라 한다. 배토는 태치의 분해를 촉진하고 표토층을 고르게 해준다. 또한 잔디의 포복경을 덮어주어 잔디의 생육을 촉진시키며 건조 및 동해의 위험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다.

배토 시기는 4~5월, 9월 년 2회 2~5mm의 두께로 시행하며 토양을 가는 모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배토량을 5mm이상 두껍게 하면 잔디의 생육에 지장을 줄 뿐만 아니라 잔디가 죽을 수도 있으므로 조금씩 여러 차례에 걸쳐 시행하도록 한다.

통기
잔디밭은 사람이 이용하게 되면 흙이 굳어져 잔디의 뿌리에 물과 공기의 공급이 단절된다. 이렇게 되면 잔디의 생육이 활발하지 못하므로 토양에 구멍을 뚫어 공기나 물이 잘 통하도록 해주어야 한다.

통기작업은 포크나 쇠스랑으로 구멍을 내주거나 나무판에 못을 박아 신발에 부착하여 걸으면서 구멍을 내주는 방법이 있다. 작업시기는 한국잔디는 5월~7월, 서양잔디는 3월~6월(봄)과 9월~10월(가을) 두 번 시행한다. 연간 3~4회 정도가 좋다.

잡초 방제
잔디가꾸기에 조금만 소홀하면 잡초가 금새 발생한다. 잔디밭에 자란 잡초는 보기에도 좋지 않다. 잔디밭이 좁은 경우 손이나 제초기, 호미 등을 이용하여 바로 바로 제거해 주는 것이 좋은데 토끼풀과 같이 뿌리가 조금만 남아 있어도 재생되는 잡초는 뿌리까지 완전히 제거해야 한다. 잔디밭이 넓은 경우는 수작업이 힘들기 때문에 제초제를 사용한다.

잡초가 발생하기 전에 뿌리는 발아전 처리제로 먼저 예방을 하면 잡초의 발생을 많이 줄일 수 있는데 발아전 처리제에는 론빠, 스톰프 등이 있다. 이렇게 사전에 예방을 하더라도 잡초가 발생하는 데 이 때에는 발생한 잡초에 따라 제초제를 선택해서 뿌린다. 크로바, 민들레, 냉이 등이 발생했을 경우 엠씨피피를 사용하고 바랭이, 토끼풀, 향부자, 새포아풀 등은 파란들을 사용한다. 이러한 제초제는 잡초발생 초기에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글ㆍ정종일(미성잔디영농조합법인대표, 한국잔디학회 이사)

[이 게시물은 전원속의내…님에 의해 2011-01-21 10:47:17 조경에서 이동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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