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위한 냉난방 에너지 기술 주목 > LIVING & DECO
탄소중립 위한 냉난방 에너지 기술 주목
- 관리자 2일 전 2025.10.23 10:09
-
33
0
#‘난방은 온돌, 냉방은 에어컨’이라는 공식은 이제 그만
#지열을 활용한 신개념 냉난방 시스템 각광
#친환경에너지 기술은 바로 우리 곁으로


팬데믹이 초래한 단 하나의 장점은 지구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는 것이다. 학교가 휴업에 들어가고 공장이 가동을 멈추는 등 일상생활이 위축되고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공기질이 좋아지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줄어들었다는 공식발표가 이어졌다.
이제 각국은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에 관심을 가지며 탄소중립선언을 서두르고 있고,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앞으로 건축물의 에너지 사용량 또는 탄소 배출량에 대한 규제는 더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냉난방에 소요되는 에너지와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친환경 패시브&액티브 기술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이중 지열 에너지를 활용한 냉난방시스템은 실제로 보급이 활성화되고 있는 신기술이다.
여름철 에어컨 사용, 겨울철 온돌 난방이라는 공식을 벗어나 현대인들의 변화된 생활 패턴에 맞춰 복사와 대류를 적절히 섞어, 시스템 하나로 대응할 수 있는 시대가 왔다.
쾌적한 환경은 삶의 질에 아주 큰 부분을 차지한다.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동시에 에너지를 절감하는 기술은 우리 삶의 가장 기본을 바꾸는 기술이라 할 수 있겠다.
단순히 따뜻하고 또는 시원하게 해주는 것을 넘어 인간의 다양한 삶과 초연결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의 미래형 냉난방 시대가, 바로 우리 곁으로 다가와 있다.

INFORMATION
신기술을 적용한 냉난방 시스템 제조 업체 코스텍코리아의 ‘코어클’은 전원주택 및 타운하우스에 최적화된 친환경·고효율 냉난방 시스템이다.
기계 하나로 사계절 냉난방을 모두 커버할 수 있고 대류난방, 복사난방, 대류냉방, 복사냉방 4가지 모드를 모두 지원한다.
각방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방마다 온도를 다르게 설정하거나 사용하지 않는 방의 냉난방을 차단할 수 있고, 스마트폰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원격제어까지 가능하다.

스마트폰 원격제어 시스템으로 에너지 모드를 설정한다.

충남 아산의 2층 단독주택. 노출형 경사지붕이라 시스템에어컨 설치가 어려워 알아보던 중 코어클을 선택했다.
여름철 대류냉방과 바닥 냉방을 함께 작동시켜 시원하게 보낸다.


공간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방에는 문 뒤쪽에 주로 설치한다.
INTERVIEW : 에너지 비용 줄이고 쾌적한 실내 만드는 냉난방 기재

새로운 냉난방 기재에 대한 시장 동향은 어떻습니까
회사 설립 후 8년간 지속적인 투자와 연구로 세계 최초로 복사난방, 대류난방, 복사냉방, 대류냉방이 모두 제어 가능한 ‘코어클’을 선보였습니다.
지금은 단독주택 뿐 아니라 병원, 숙박시설, 다세대주택 등 다양한 현장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전원주택 시장에서는 독보적인 성능을 보이고 있어 건축주들 사이에서 입소문으로 많이 알려지고 있는 중입니다.
코어클 제품이 최근 각광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주택을 지을 때 누구나 에너지원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합니다. 냉난방 비용도 문제지만, 얼마만큼 주거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느냐가 요즘 건축주들의 화두가 된 것 같습니다.
고성능 청소기를 구입하고 스타일러를 갖추는 것처럼 이제 냉난방 시스템도 한 차원 높은 선택지가 요구되고 있는 것이죠.
초기 비용은 조금 더 들더라도, 쾌적한 주거 온도는 유지하면서 에너지 사용량은 줄이는 제품
이라서 건축주들의 호응을 충분히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실제 적용된 집의 건축주 만족도는 어떠한가요
코어클이 출시된 지 5년째입니다. 경기도 연천부터 제주도까지 전국 각지에 시공되어 그 성능을 확인하였고, 건축주들이 높은 만족도로 후기를 전해주시고 있습니다. 여름과 겨울, 냉난방비 고지서를 사진을
찍어 인증해주시는 분도 많지요. 홈페이지에 후기나 사례들이 많이 쌓여가고 있으니,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희 제품이 아무래도 신기술이라 작동 원리와 기술력을 먼저 이해하고 적용하려는 건축주가 많은 편입니다. 그렇다 보니 건축주들이 건축가, 건설사 대표, 토목 기술사, 우주항공연구소 소장, 엔지니
어, 건설 공무원 등 공학 쪽 출신들이 많은 편인 것 같습니다. 사용하면서 건축주들 스스로 꾸준히 검증하고 피드백을 주시는 편이지요.
냉난방비 부분에서는 실제 어느 정도 절감 효과가 있습니까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에서 발급한 시험성적서에 의하면 기존 바닥 난방 대비 코어클 난방 시스템이 평균 30% 이상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코어클 시스템에 지열이 조합이 된 경우 70~80%까지 냉난방비가 절감됩니다. 전원주택에 있어서 효율적이고 저렴한 냉난방 유지비는 부동산 가치 측면에서도 메리트가 높습니다.
또한 패시브를 지향하는 건축물에 가장 현실적인 냉난방 시스템이기도 하지요. 패시브에만 치우친 건축 환경에 이제 코어클 같은 적극적인 액티브 요소를 결합할 때가 된 것으로 봅니다.
코어클 지열 냉난방 시스템




충남 예산군의 전원주택으로 냉난방 면적은 약 67평에 달한다. 코어클을 통해 냉난방 설계를 받고 지열 히트펌프와 연계한 코어클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설치했다.

70평 전체 공간을 겨울철 실내온도 25~26℃를 유지하고 난방비는 평균 10만원 후반, 여름은 22~24℃를 유지하고 월 평균 10만원 가량의 전기요금을 내고 있다. 건축주는 스마트폰 어플을
이용해 언제 어디서든 원격제어 컨트롤이 가능한 것이 큰 장점이라고 꼽았다.

세종에 위치한 타운하우스 내 단독주택으로 90여평 규모, 2층 구조의 철근 콘크리트 주택이다. 코어클의 지열 냉난방 시스템이 시공되었다.


코어클 제품이 시공된 실내 모습. 건축주는 지난해 여름과 겨울을 보내고, 냉난방비 고지서를 공유했다. 그 결과, 여름철 냉낭비는 월 10만원,
겨울철 난방비는 월 17만원 정도로 나타났다.
타운하우스 내 비슷한 규모의 이웃 주택은 겨울철 도시가스 보일러로 월 80만원 이상의 요금을 내는 실정이다.
INFORMATION
지열히트펌프는 땅속 깊은 곳의 열을 흡수해 열교환하여 필요 수요처로 열에너지를 공급하여 냉난방하는 열원기기이다.
단독주택 적용 시 1,200만원 이상의 정부 보조금을 받을 수 있어 합리적인 비용으로 설치가 가능하다.
최근 인덕션, 오븐, 환기시스템, 건조기, 의류 관리기 등 전기 사용량이 많아지는 추세인데다 전원주택, 타운하우스가 아파트보다 전기 사용량이 높은 편이다.
지열은 일반용(갑) 저압 전기를 계약할 수 있어 전기요금을 크게 줄일 수 있고, 가스나 기름보일러를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어 친환경적이다.
코스텍코리아㈜
코스텍코리아는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고 서로를 치유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는 혁신주도형
벤처기업이다. 지구온난화를 막고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냉난방 에너지 기술을 보급하고
있다. 본사의 코어클 체험룸에서 직접 제품을 접해볼 수 있으며 시공 상담도 가능하다.
070-4755-4311~3|http://corecle.co.kr
- 다음글일상과 취향을 담아낸 공간 사용법2025.10.1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