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들과 부부의 삶이 담긴 중정형 단독주택 > HOUSE

본문 바로가기


 

고양이들과 부부의 삶이 담긴 중정형 단독주택

본문

 

언덕 위 고양이의 누울 자리처럼, 소묘所猫

집이란 응당 좋아하는 것을 편안하게 채워나가는 곳. 부부의 걸음과 시선으로 마당과 작업실에 쌓여갈 시간과 세 고양이의 누울 자리가 빛을 받는 구도심의 중정 주택.

차분한 분위기의 붉은 벽돌 마감과 매스의 조화가 도드라지는 주택의 입면. 프라이버시를 위한 담장은 내부 중정을 더욱 아늑한 휴식처로 만든다.

무엇도 방해받지 않는 나만의 공간. 그 안에 사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건 무엇일까? 조촌동이라는 절묘한 입지, 그러나 아슬하게 자리 잡은 오래된 대지에 지어진 황민택, 임진아 부부, 그리고 세 고양이가 사는 주택은 이런 고민으로 완성된 건축가의 작품이다.

2층의 매스가 처마처럼 그림자를 만드는 현관부. 중정으로 곧장 통하는 출입문을 두어 동선을 다양화했다.

현관에는 중정을 바라보는 시선 높이의 창을 둬 밝은 빛을 들이고, 현관과 창고를 나누는 폴리카보네이트 벽이 그 빛을 받는다.
건축가이자 건축주인 황민택 소장은, 언제고 서울을 ‘탈출’할 기회만 노리며 살아왔다. 주택에 대한 특별한 기억보다는, 밀집된 도심에 대한 염증이 더 큰 이유였다. ‘내집’은 그런 탈출의 노림수처럼 머릿속에 도사리고 있었고, 퇴직한 아내에게 생활의 활력을 주고자 함이 곧 계기가 되어줬다. 여행을 다니며 좋은 인상으로 점찍어뒀던 군산이 건축의 무대로 정해졌다. 가장 중요한 클라이언트인 진아 씨의 ‘군산살이’ 허가와 함께 시작된 건축은, 크고 작은 난항을 계속 맞닥뜨렸다. 오래된 만큼 사연도 많았던 대지는 여러 구옥과 폐건물의 흔적을 품고 있었고, 측량이나 현장 감리의 어려움 등 여러 난관이 과정 속에 존재했다. 그럼에도 그의 꼼꼼하고 디테일한 도면처럼, 집은 제 자리를 찾듯 계절을 지나며 올라섰다. 갓 완공된 집에 아직 남은 습기가 마를 만큼의 시간이 지나, 다섯 식구의 발길이 모두 자리 잡은 주택을 만났다.

계단실과 거실은 현관에서부터 이어지는 폴리카보네이트 벽체로 나뉘어져 새로운 동선과 독특한 공간감을 만들어낸다.

거실과 주방은 벽이 없이 일자로 마주보는 구조지만 아일랜드부터 달라지는 바닥재 마감과 곡선의 간접조명 박스 부분이 시각적으로 공간을 구분시켜준다.
주택은 ‘ㄷ’자 형태의 안마당을 품은 형태로 지어졌다. 동네로부터 프라이버시를 지키면서도 절묘하게 떨어지는 태양의 시간도 가지는 구조다. 덕분에 주변이 생활감 있는 건물들로 차있지만 집안은 답답하지 않다.

SECTION

HOUSE PLAN
대지위치 : 전라북도 군산시 대지면적 : 295㎡(89.24평) 건물규모 : 지상 2층 거주인원 : 2명(부부), 고양이 3 건축면적 : 151.37㎡(45.78평) 연면적 : 187.75㎡(56.79평) 건폐율 : 51.31% 용적률 : 63.64% 최고높이 : 7.6m 주차대수 : 1대 구조 : 기초 - 철근콘크리트 매트기초 / 벽·지붕 - 철근콘크리트 단열재 : 기초 - 비드법단열재 2종1호 190㎜ / 외벽 - 비드법단열재 2종1호 135㎜ / 내벽 – 압출법 보온판 10㎜ / 지붕 - 비드법단열재 2종1호 220㎜ / 온돌바닥 - 비드법단열재 2종1호 40㎜ 외부마감재 : 적벽돌 0.5B 치장쌓기(로만600 WS3410) / 지붕 – 컬러강판 돌출이음 담장재 : 적벽돌 1.0B 치장쌓기, 4인치 시멘트블럭 창호재 : LX지인 85㎜ PVC 시스템창호 / 43mm 로이 3중유리(㈜해든창호) 에너지원 : LPG, 벽난로, 태양광 패널 3kW | 조경석 : 화강석 판석 50mm, 현무암 괴석 조경 : studio DoS(설계), ㈜민건축인테리어(시공) 전기·기계·설비 : ㈜선진티이씨 변상호 측량 및 토목설계 : ㈜신흥기술단 조성호 구조설계(내진) : ㈜하이구조 김유리 시공 : ㈜민건축인테리어 신옥희, 신승민, 신현민, 박민서 https://blog.naver.com/oki7006 설계·감리 : studio DoS 황민택 www.dosspace.com

2층으로 올라서면 베란다와 마주하는 가족실이 나타난다. 창문 밑으로는 고양이를 위한 화장실과 로봇청소기의 자리를 가구로 만들어뒀다.

아치형 진입문이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드레스룸.(좌) 가족실과 이어지는 2층 화장실. 전반적으로 따스한 집의 인테리어와 조응하는 금색 수전이 포인트.(우)
‘연’과 ‘바라간’, ‘막둥이’까지 세 묘공이 모두 적응할 만큼의 계절들이 흘렀지만, 집은 여전히 미완의 영역을 남겨뒀다. 그 대표적인 공간이 별채처럼 분리된 황 소장의 작업실이다. 노출콘크리트 등으로 생활 공간과는 분리되는 마감은, 단순한 작업실이 아닌 건축가로서 다양한 시도들을 펼쳐볼 도화지 같은 공간을 의미한다. 또 어떤 미래에는 다른 유틸리티 등을 더한 공간으로 활용될지도 모른다.

큰 창을 통해 햇살을 받아들이는 부부의 침실. 마감재와 같은 색상의 템바보드로 질감의 차이를 줬다. 창가의 햇빛이 드는 자리는 고양이 연이 가장 좋아하는 뷰포인트.

계단실에서 곧바로 따라 걸으면 작업실로 진입할 수 있다. 구조 속에 복도를 만드는 아이디어.

PLAN

INTERIOR SOURCE
내부마감재 : 벽,천장 – LX 지인 지아패브릭 실크벽지, 유로폼 콘크리트 노출 위 분진방지코팅(작업실) / 바닥 – 원목마루 NASS SGW14- 367 ECO GRAY T14x190x190(거실+침실), 화신하우징 수입타일(현관+작업실) | 욕실 및 주방 타일 : 화신하우징, 윤현상재 수입타일 | 수전 및 욕실기기 : 아메리칸스탠다드, 더죤테크 | 주방 및 붙박이장 : 제작가구(한스가구 익산) | 거실가구 : KAARE KLINT | 조명 : 잇츠라이팅 | 벽난로 : 왐 Wiking 토르 | 계단재, 난간 : 고무나무 집성 위 오일스테인 + 10mm 강화유리(안전필름) 난간 | 현관문 : 살라만더 PVC 단열 현관문 F-02-01 Oak

황민택 소장의 작업실로 사용 중인 별채의 사무 공간. 바닥과 벽, 조명, 난방기구까지 생활 공간과는 완전히 구별되는 곳이다.

부부침실이 있는 2층 매스와 테라스를 얹은 부분, 그리고 단차로 인해 솟아오른 별채부의 높이가 보인다. 별채부는 필요에 따라 추후 수직 증축으로도 이어질 수 있도록 설계했다.
황 소장은 건축주를 만나 의뢰를 받고 프로젝트를 전개할 때 먼저 질문부터 한다. ‘뭘 좋아하세요?’. 자신이 어떤 삶을 원하며 살아왔고, 또 앞으로는 어떻게 살길 원하는지 스스로를 잘 들여다보면 집의 설계가 나온다. 그러다 보면 자금의 한계에 부딪혀도 어떤 걸 마음 편히 포기하고, 동시에 다른 선택을 어떻게 굳건히 할지 해답이 나오게 된다. 햇빛 아래 누운 고양이처럼 편안히 자리잡은 이 주택은 그런 고민들을 건축가가 스스로 해내어 그린 소묘다. 그리고 이어 미래의 건축주들에게 건네보일, 보고 만지고 느끼며 걷는 포트폴리오가 될 것이다.

작업실에서 시간을 보내는 부부의 모습.

기획_ 손준우 | 사진_ 변종석 ⓒ월간 전원속의 내집 / Vol.298 www.uujj.co.kr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인스타그램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