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인 흙 교육을 전파하는 한국흙건축연구회 김순웅 교수 > CULTURE

본문 바로가기


 

체계적인 흙 교육을 전파하는 한국흙건축연구회 김순웅 교수

본문

Vol. 171-10 / 전원속의 내집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이라는 화두를 던지며 미래에도 활용 가능한 디자인을 고민해온 건축계이지만 재료공학적 측면에서 ‘흙’의 가치는 간과하고 있는 듯하다. 목포대학교 건축학과 교수이자 한국흙건축연구회 사무국장인 김순웅 교수를 통해 흙건축의 매력과 함께 유네스코에서 인증하는 교육기관 ‘한국흙건축학교’에 대해 들어보자.

 

취재 정사은  사진 변종석  

 

3e86415197054fabcfea249a7e7a07ed_1432107 

흙을 되돌아보다 

옛 재료인 ‘흙’이 주목받기 시작한 계기가 무엇일까요?
세계적인 흐름은 이렇습니다. 1, 2차 세계대전을 겪으며 전쟁통에 파괴된 건물들을 다시 재건하는 과정에서 근대재료가 흙의 자리를 대신하기 시작합니다. 철근과 콘크리트가 그 대표적인 예이지요. 그런데 1970년대 두 차례의 석유파동이 왔고, 화석 에너지에 의존하던 시스템의 한계를 깨달은 사람들이 이를 대체할만한 재료를 고민하면서 흙이나 나무같은 자연재료를 다시금 돌아보게 된거죠.  흙에서 태어나 흙으로 돌아가는 게 인간이니 지구 환경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인류와 상생(相生)할 수 있는 재료로서 흙만큼 적합한 것이 또 있을까요?
1980년대 중반, 프랑스에서는 흙으로 집을 짓는 움직임이 자발적으로 일어납니다. 이 일이 점점 커져 땅을 기증하는 사람도 나타나고 언론에서 중계도 했습니다. ‘일-다보’라는 마을에 70여 가구가 살 수 있는 저소득층을 위한 임대주택을 짓는 단지가 조성됐어요. 이를 짓기 위해선 지금까지의 흙건축 관련 기술을 모두 집약할 필요가 있었기에, 프랑스 국가에서 ‘크라테르’라는 국립흙건축연구소를 설립합니다. 바로 이것이 체계적인 흙건축 연구와 교육의 시작입니다.  

국내에서 흙건축은 어떤 위치에 있나요?
대한민국은 어찌 보면 이러한 세계적인 흐름에 역행한다 할 수 있습니다. 광복 이후, 흙집이 일순간 사라지는 현상이 일어나요. 6.25 전쟁통에 파괴된 전통건축의 재건과 1960년대부터 진행된 경제개발계획을 실행하기 위해 ‘시멘트’라는 재료가 대량 공급됩니다. 값싼 재료와 표준화된 공법 덕분에 이것이 전통 재료인 흙을 일순간 밀어냈죠. 재밌게도 이 시기가 외국에서 흙건축이 대안으로 등장한 시기와 정확히 반대 그래프를 그려요. 그러다 1990년대 들어서 세계적인 움직임을 간파한 건축계 일부에서 몇몇 선구자분들이 여러 매체에 칼럼도 기고하시고 흙의 장점에 대해 역설하시면서 재료로서의 ‘흙’을 다시 돌아보는 움직임이 있었습니다. 이런 활동들이 점차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되었고, 현재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흙건축의 가장 큰 어려움이 무엇인가요? 
시멘트는 강도나 배합비 등이 규격화되어 있지만, 흙은 지역과 기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지역에 맞게 발달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지역마다 다른 이름으로 불리고, 그 지역 기후와 흙의 성질에 맞게 개발되고 지어지는 것이 당연합니다. 하지만 이런 개별적인 움직임을 모두 다 포용할 수는 없어요. 최근 몇몇 사 기관들을 보면 제대로 연구가 안 된 사례들을 주먹구구식으로 교육하는 모습들이 보이기도 하고, 검증되지 않은 외국의 흙집 짓기 기술을 그대로 들여오기도 하는 행태도 보입니다. 심지어 ‘먹으면 낫는 흙’, ‘암을 고치는 황토’ 등 건강과 직결되는 자극적인 슬로건으로 상업화하는 움직임도 있는데, 가히 바람직한 현상은 아니지요. 

한국흙건축연구회의 설립배경은 무엇인가요?
흙건축 전문가인 황혜주 교수를 필두로 2006년 흙건축연구회가 설립되었는데요, 처음에는 흙에 관심 있는 연구자와 건축가, 시공자 그리고 재료연구자들이 모여 연구를 하던 집단이었습니다. 그러던 차에, 흙건축을 잘못 해석하고 이를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짐을 걱정해 이대로 가다간 바로 자리매김하지 못할 듯하다는 시대적 위기감을 가지고 2009년 사단법인으로 전환한 후 흙건축 연구와 교육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3e86415197054fabcfea249a7e7a07ed_1432107
▲ 한국흙건축연구회 여름 정기 워크숍 참가자들 

3e86415197054fabcfea249a7e7a07ed_1432108
▲ (위로부터) 흙메주 공법으로 쌓은 흙 / 고강도 흙다짐 공법 / 흙타설공법으로 만든 벽 / 계란판을 이용한 EP공법

연구회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흙이 일상에서 자유자재로 활용되기 위해선 강도의 문제가 연구되어야 하고, 시장성이 있어야 합니다. 옛날 사람들은 여러 세대를 거치며 전수되고 축적된 기술이 있어서 강도 높은 축조가 가능했지만, 그런 것이 끊어진 지금은 이를 새로 연구·개발해야 합니다. 한국흙건축연구회는 이를 위해 여러가지 연구 개발과 흙건축 교육을 함께 실시합니다.
사실, 벽에 금이 간다거나 압축으로 인해 벽체가 주저앉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난 후에 우리 연구소로 연락이 오는 사례가 왕왕 있었고 지금도 있습니다. 저희가 돌이키기 어려울 정도로 엉망인 현장도 많고요. 

연구 성과에 대해 알려주세요. 
주로 흙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 각종 공법을 개발하고 보완 연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미 시멘트 벽돌 이상의 고강도 흙벽돌도 개발된 상태이고 이를 상용화하기 위해 정제기술이나 배합비, 첨가물의 종류와 양 등의 개발도 함께 진행되고 있습니다.  
흙을 다져서 벽체를 만드는 흙다짐공법의 연구 또한 활발합니다. 프랑스 속담에 “흙집은 모자를 씌우고 장화를 신겨야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처마와 기초가 중요합니다. 기존 재래식 흙다짐의 경우 이 두 가지 특성 때문에 처마를 길게 빼야 하고 기초를 따로 마련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요, 연구소에서 개발한 고강도 흙다짐 공법을 이용하면 지붕 없이도 벽체가 가능합니다. 또, 흙타설공법은 외국에도 사례가 없는 공법이에요. 전라남도 영암의 관광안내소가 이 공법으로 지어져 있으니 관심 있는 분은 방문해 직접 볼 수 있습니다. 콘크리트 타설 하듯이 시멘트 대신 흙만 넣은 공법인데, 강도를 높이기 위해 석회와 함께 배합합니다. 여기서 석회와 시멘트는 엄연히 다릅니다. 흙의 실리카 성분과 석회의 알칼리성분이 반응해 기화되어 어우러지며 함께 굳는데, 이 배합비를 조절하면 시멘트 못지않은 강도가 나옵니다. 그리고 최근, 독자적으로 개발한 EP공법도 있습니다. 계란판과 흙을 겹쳐서 쌓는 것으로 기와를 흙 사이에 쌓는 ‘와담’에서 착안한 아이디어입니다. 이는 NGO 단체인 굿네이버스와 함께 네팔의 난민센터인 ‘맘(Mom)센터’ 건립에 사용될 정도로 쉬운 공법입니다. 이처럼 자가주택을 지을 수 있는 공법 또한 개발하고 있습니다. 

말씀을 듣다보니 흙건축의 가능성이 무궁무진하군요. 
이미 대규모 건물에도 폐자재를 발생시키는 건축자재 사용을 지양하는 움직임이 선진국을 중심으로 일고 있습니다. 교토 의정서에도 2050년까지 철근과 시멘트 사용량을 현재의 8~90% 이하로 줄이게 되어있고요. 이런 상황에서 대체 재료인 ‘흙’에 관심이 더욱 집중될 것으로 보입니다.    

흙의 미래를 기대하다 

‘한국흙건축학교’는 어떤 과정입니까?
전라북도 완주에서 정식으로 문을 연 한국흙건축학교는 흙건축 교육 지원을 약속한 완주시와의 협약을 통해 일회성 교육이 아닌 체계적인 흙건축 교육을 진행합니다. 또, 이 프로그램은 ‘유네스코 석좌프로그램’을 한국에 도입하는 과정입니다.  

‘유네스코 석좌프로그램’이 무엇인가요? 
이번 한국흙건축학교 설립의 주역할을 한 한국흙건축연구회는 2009년 프랑스 국립 그르노블 건축대학 흙건축연구소 ‘크라테르(cratere)’와 MOU를 체결하고 지금까지 교육과 연구개발의 모토를 함께해 왔습니다. 이 기관은 유네스코가 지정한 공식 흙건축 기관으로 흙의 개념부터 현장까지 꼼꼼하게 가르치는 커리큘럼으로 세계적으로 명망이 높습니다. 이번에 완주에 설립되는 학교 또한 크라테르의 커리큘럼을 기본으로, 한국에 맞는 흙건축 교육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기존의 흙건축 교육과는 차별화된 모습이 있다고 하던데요?
지금까지 한국흙건축연구회에서 여름·겨울 단발로 진행하던 워크샵을 확대해 매달, 그리고 장기적으로 진행합니다. 역사와 설계, 철학과 엔지니어, 설계 등 각 파트의 흙건축 전문가들로 구성된 교수진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커리큘럼에서는 ‘흙집 짓기 과정’을 시작으로 흙미장, 흙다짐, 흙벽돌 등 공법별로 배우는 1박 2일 코스 등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 과정을 수강하면 흙건축을 전체적으로 볼 줄 아는 눈이 길러집니다. 수강생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흙집 짓는 기술자나 전문 설계자가 되기는 부족한 교과과정이지요. 그래서 한국흙건축학교에서는 6개월 동안 꾸준히 들어야 수료가 가능한 학기제를 운용할 예정입니다. 대상은 귀농·귀촌 예정자나 직접 흙집을 지으려는 건축주, 건축을 전공한 전문가도 포함합니다. 특히, 흙에 관심 있는 건축가에게 학교에서는 배울 수 없었던 흙건축을 제대로 교육하고 그들을 전문가로 양성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그들은 일반인보다 공법에 대한 이해나 설계 등 전문지식의 습득이 빠를 것으로 기대되어 흙건축을 체계화할 수 있는 대학원 수준의 교육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흙건축의 청사진을 그려본다면?
‘건축(Architecture)’이라는 행위가 그렇듯 근원적인 기술을 구현하는 이유는 우리가 사는 세상의 형상을 만들어간다는 데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혼자만 잘 살자고 뻐기는 건축이 아니라 힘을 모아 짓는 건축, 주변과 공존하며 지구환경에도 피해를 주지 않는 건축, 이를 구현하는 것이 흙집이 아닌가 싶습니다. 흙은 일반인이 접근하기 쉬운 ‘만만한 재료’인 게 사실이죠. 사람들이 흙집을 제대로 배우고 이해해 한 칸씩, 한 칸씩 완성해가는 즐거움을 누리게끔 해주는 것이 흙건축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3e86415197054fabcfea249a7e7a07ed_1432107

문의 : (사)한국흙건축연구소 070-8638-2466   전라북도 완주군 고산면 소향리 318-1  http://cafe.naver.com/eartharchitecture

 

 

 

※ 월간 <전원속의 내집> www.uujj.co.kr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주택문화사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인스타그램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