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단 겸용 미끄럼틀, 과연 유용할까? > REPORT

본문 바로가기


계단 겸용 미끄럼틀, 과연 유용할까?

본문

Vol. / 전원속의 내집​

 

 

아이가 움직이는 장치인 만큼
안전에 특히 유의해야

 

GOOD IDEA

- 2층 이상 구조를 가지는 주택에서 구조를 활용하는 놀이 요소 중 미끄럼틀만큼 아이들에게 사랑받는 장치는 드뭅니다. 계단 미끄럼틀은 따로 실내 놀이 공간을 마련해주기 어려운 주택에서는 면적 대비 효과적인 놀이수단이 되어줄 수 있습니다.

- 미끄럼틀의 안전한 계획과 시공이 정확히만 이뤄지면 아직 계단이 버거운 어린 아이들에게는 가파른 계단을 내려오는 것 보다 미끄럼틀이 안전한 이동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 직선으로 시원하게 뻗는 미끄럼틀은 계단과는 또 다른, 윗층과 아래층의 연결감을 부각시키는 디자인 포인트가 됩니다. 계단과의 경사를 조금 달리 하거나 별도로 배치하는 것도 좋습니다.

- 면적에 여유가 있다면 계단과 완전히 분리해 일종의 회유 동선을 만들어보는 것도 좋은 시도가 될 수 있습니다. 계단은 계단대로 면적을 보전하고 아이들에게는 집 전체를 누비며 더 입체적으로 즐길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또한 비상시에는 비상 대피로로도 활용할 수 있지요.

 

BAD IDEA

- 가장 우려되는 부분은 계단 면적입니다. 전문가들은 미끄럼틀을 활용하려면 보통 폭 600mm 정도는 할애해야 한다고 조언하는데, 그만큼 계단이 줄어드는 것이지요. 성인이 불편함 없이 오갈 수 있는 계단 폭이 900mm 정도인 걸 생각하면 꽤 큰 계단 폭 확보가 필요합니다.

- 재미를 위해 경사각을 지나치게 높게 잡거나 경사가 가파른 계단에 미끄럼틀을 무리하게 설치하게 되면 속도 제어가 어려워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어린이 놀이시설 시설기준’에서는 순간 경사 60° 이하, 평균 40° 이하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 미끄럼틀은 중간에 멈추기가 어려우므로 적절한 표면 처리가 되어야 합니다. 또한 자재 표면이 거친 상태로 시공되거나 자재를 이어 만드는 경우 이음 부위가 돌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미끄럼틀은 한때 잠깐 이용이 많았다가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방치되는 일이 종종 발생합니다. 향후 미끄럼틀을 이용하지 않게 되는 상황을 대비해 철거나 공간 활용 등을 미리 염두에 두도록 합니다.

 

취재 _ 신기영 | 일러스트_ 라윤희

ⓒ 월간 전원속의 내집 / Vol.252 www.uujj.co.kr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인스타그램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