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 부부를 위한 미니멀 하우스 > REPORT

본문 바로가기


디자이너 부부를 위한 미니멀 하우스

본문

Vol. / 전원속의 내집​

건축설계는 계획설계, 기본설계, 실시설계로 이어진다. 대지 여건을 고려한 배치부터 공간의 풍성함을 결정짓는 단면, 세대수와 가족의 취향을 반영하는 평면 계획 단계에서 건축가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엿보는 기회를 가져본다.

 

 

FAMILY

아이가 없는 디자이너 부부는 한적한 경기도 양평에 넓은 대지를 마련했다. 집에서 작업할 때도 있지만, 외부에 나가 있는 시간이 많은 만큼 최소한의 공간과 효율적인 동선을 원했다. 집에서 잔업을 할 때도 있기 때문에 외부의 간섭이 덜한 작업실도 필요했다.

SITE

제2종 전용주거지역의 귀퉁이에 위치한 140평 대지. 서울에서 차로 멀지 않지만 드넓은 자연경관이 펼쳐진 곳이라 일과 휴식을 병행하고픈 부부에게 제격이었다. 간결하고 모던한 형태가 강조된 주택이되 탁 트인 주변 풍경을 내부에서도 충분히 누릴 수 있도록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었다.

 

 

 

HOUSE PLAN

 

 

대지위치 경기도 양평군
지역지구 제2종 전용주거지역
대지면적 476㎡(143.99평) │ 건물규모 지상 2층
건축면적 148㎡(44.77평)  │ 연면적 182.13㎡(55.09평)
건폐율 32.14%  │ 용적률 38.27%
용도 단독주택 │ 주차대수 2대  │ 최고높이 7.1m
구조 철근콘크리트

 

 

CONCEPT

 

 

 

집에 머무는 시간이 적은 건축주 부부에게 필수적인 요소로만 구성한 소형 주택이다. 바쁠수록 잠깐이라도 집 안에서 이루어지는 삶의 중요도가 더욱 높아진다고 판단했고, 이를 위해 거주자가 자신의 삶을 스스로 분석하고 필요한 공간을 직접 조닝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 간결한 형태와 재료로 매스와 외피는 단순하지만, 큰 창을 통해 주변 풍경이 액자처럼 담긴다. 침실, 드레스룸, 욕실 등은 단 하나의 공간(2층)에 집중시키고, 1층에 주방 겸 거실과 작업실을 두어 공간을 분리했다.

 

INTERIOR

 

 

마당에서 바라본 1층 주방 공간의 모습(왼쪽) / 마당을 향해 낸 창을 따라 일자로 길게 구성한 주방 및 식당(오른쪽)

 

 

 

바닥 레벨을 낮추어 구분한 작업실(왼쪽) / 1, 2층 모두 자연경관을 품을 수 있도록 통창을 냈다.(가운데) / 원룸으로 구성한 2층의 휴식 공간(오른쪽)

 

 

1 건물 외관 절제된 선이 돋보이는 외관은 불필요한 디테일을 생략하여 건축적 기능에 충실하면서도 형태 를 더욱 강조한다. 건물의 벽체가 담장, 테라스와도 이어지는 구조로, 이 모든 게 하나의 커다란 매스처럼 보여 건물이 실제 면적보다 더욱 웅장하게 느껴진다.

2 1층 – 주방 & 작업실 풍부한 채광의 1층은 넓은 주방과 작업실로 구성했다. 거실을 겸하는 주방은 통창을 따라 일자로 길게 배치하고, 작업실은 단차를 주어 높은 천장고를 확보해 외부의 간섭을 줄이고자 했다. 주로 오전 업무를 집에서 처리하고 출근하는 부부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는 공간이다.

3 2층 – 호텔 같은 원룸 2층은 두 사람의 라이프스타일에 초점을 맞추어 사적인 공간으로 설계했다. 실을 구분하지 않고 호텔처럼 하나의 넓은 공간으로 구성하여 침실, 드레스룸, 욕실, 휴식공간을 집중시킨 것. 오로지 가구의 배치와 건축적 구조, 동선만으로 각 공간의 기능과 역할을 구분한다.

 

SECTION

 

 

PLAN

 

①현관 ②주차장 ③작업실 ④화단 ⑤주방 ⑥마당 ⑦방 ⑧드레스룸 ⑨욕실 ⑩테라스

 

 

크리에이티브 그룹 _ 스튜디오 언라벨(STUDIO UNRAVEL)

공간의 브랜딩 및 설계를 주로 작업하며, 클라이언트의 취향과 브랜드의 정체성에 대한 개념을 설정하여 디자인을 접목한다. 단순히 공간을 설계하는 데 그치지 않고 건축, 인테리어, 가구, 아트, 그래픽을 총체적으로 연결시키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주요 작업으로는 삼청동 카페 공간의 브랜딩 및 설계를 주로 작업하며, 클라이언트의 취향과 브랜드의 정체성에 대한 개념을 설정하여 디자인을 접목한다. 단순히 공간을 설계하는 데 그치지 않고 건축, 인테리어, 가구, 아트, 그래픽을 총체적으로 연결시키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주요 작업으로는 삼청동 카페 yyyyynnn(와이엔), 패션 쇼룸 Le 17 Septembre, 을지로 문화복합공간 N/A, 패션 플래그십 스토어 IMMI 등이 있다. 02-739-6701|www.studiounravel.com

 

구성 _ 편집부

ⓒ 월간 전원속의 내집 / www.uujj.co.kr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20-09-15 15:21:49 HOUSE에서 이동 됨]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인스타그램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