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는 나무 향 가득한 목조주택을 6년 만에 다시 지었다.
함께했던 빌더와 더 해보고 싶은 것들을 가득 모아 지은 집. 그곳에 오랜만에 온 가족이 모였다.
‘집을 지으면 늙는다’는 표현처럼 여전히 많은 갈등과 어려움이 산재한 것이 집짓기다. 그런 집짓기를 두 번째, 그것도 같은 빌더와 해냈다면 이는 보통 인연은 아니라는 의미일 것이다.
오랫동안 선생님으로 근무하며 은퇴를 앞두던 건축주가 유병래, 유정환 형제 빌더의 ‘매직우드’를 통해 고창 지역에 첫 집을 지은 건 6년 전. 건축 자체도 즐거웠고 이후에도 사소한 안부부터 주택 관리까지 여러 부분에서 소통하며 신뢰를 이어갔다. 건축주는 요양을 위해, 또 세 식구가 오랜만에 모두 모여 함께 살기 위해 새로운 목조주택을 짓고자 했다. 건축주는 새로운 집도 주저 없이 그들에게 맡겼다. 6년간 만족스럽게 지내온 주택의 품질과 그동안의 맺어온 인연에서 온 믿음 때문이었다.
1넓은 데크와 깊은 현관 포치는 바깥 출입 시 효과적인 중간 공간이 되어준다.
2넉넉하게 확보한 뒷마당은 잔디 대신 포장해 관리 소요를 줄이고 여유로운 다용도 공간으로 활용한다.
3공간을 넉넉하게 둔 현관에는 3연동 자동 중문을 둬 두 손이 가득한 상황에서도 편리하게 드나든다. 첫 번째 집에서도 마음에 들었던 부분이라 다시 적용한 부분 중 하나.
4천장을 높인 거실에는 실링팬을 둬 원활한 공기 순환과 에너지 효율을 높였다.
복도는 동선의 중심으로, 왼편 계단을 통해 2층과 드나든다. 넓은 중문을 통해 들어오는 햇빛으로 복도는 늘 밝다.
5상부장을 들어내 시원스러운 주방. 창문 건축주는 밖으로 펼쳐지는 소나무의 감성을 무척 좋아한다고.
6거실 발코니 창은 바깥으로 드나들기 편리하도록 파티오 도어형 방충망을 별도로 설치했다.
72층 자녀의 침실. 드레스룸에는 아치형 개구부를 두어 가볍지만 부드러운 포인트를 주었다.
81층 욕실에는 바닥 레벨을 조정해 매립식 욕조를 만들고 변기 옆 손잡이를 두어 먼 미래의 라이프사이클에도 대응하도록 했다.
9고양이 화장실 겸 케어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는 2층 발코니.
10마당은 두 공간으로 나눠 한 쪽은 봄이 오면 작은 텃밭을 만들 계획이다.
상개리 주택의 포인트
P.S.L.의 마감재 활용
P.S.L.은 특유의 표면을 가지고 있어 인테리어 용으로 활용하면 무늬는 물론 질감까지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4면 개방 패러랠 창호
거실에 쓰인 패러랠 창호는 벽체에 접하는 부분 없이 4면 모두 개방할 수 있어 안정적이고 충분한 환기가 가능하다.
출입이 간편한 매립욕조
독립형이나 조적식 욕조 대신 매립욕조를 시공했다. 나이 들어 거동이 어려워지는 상황까지 고려한 부분이다.
HOUSE PLAN
대지위치 : 전라북도 완주군
대지면적 : 790㎡(238.97평)
건물규모 : 지상 2층
거주인원 : 3명(부부, 자녀 1)
건축면적 : 106.63㎡(32.25평)
연면적 : 142.61㎡(42.83평)
건폐율 : 13.50%(법정 20%)
용적률 : 18.05%(법정 100%)
주차대수 : 1대
최고높이 : 7.75m
구조 : 기초 – 철근콘크리트 매트기초 / 지상 –경량목구조, 외벽 : 2×6 구조용 목재(S.P.F), 지붕 : 2×10 구조용 목재(S.P.F)
단열재 : 기초 – T90 비드법단열재 2종1호 + T50 비드법단열재 2종1호 / 벽체 –T140 그라스울(R19, 가등급) + T90 비드법단열재 2종1호 / 지붕 –T220 그라스울(R37, 가등급)
외부마감재 : 벽 – 스터코플렉스 / 지붕 –스페니시 기와
담장재 : 조적 담장 위 미장 마감
창호재 : BAUEN 시스템 창호
에너지원 : LPG
설계 : 건축사사무소 그라운드
시공 : 매직우드 010-7752-3322 byeongrae.yu
INTERIOR SOURCE
내부마감재 : 벽 – LX하우시스 벽지 / 천장 –무절 편백, LX하우시스 천장지 / 바닥 – 한솔마루 강마루
욕실 및 주방 타일 : 국산 및 수입타일
수전 등 욕실기기 : 아메리칸스탠다드
주방 가구 : 하이글로시, 롯데케미칼 인조대리석
조명 : 수제조명, 엠씨에스㈜, D.H.전자㈜
계단재 : P.S.L.
현관문 : 베라텍 단열문
중문 : 3연동 자동문 부림테크
방문 :예림도어
데크재 : 방부목 21㎜
기획_신기영 | 사진_변종석
ⓒ 월간 전원속의 내집 Vol.299 www.uujj.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