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 공간 제약을 넘은 내부 순환형 후드 > REPORT

본문 바로가기


REPORT

설치 공간 제약을 넘은 내부 순환형 후드

본문

Vol. / 전원속의 내집

Pendant Range Hood

 

환기구가 없어
설치는 자유롭지만,
관리는 다소 어려울 수 있어


GOOD IDEA

- 가장 큰 장점은 조리기구가 있는 곳은 어디에라도 설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환기구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아일랜드처럼 조리기구가 벽면에서 떨어지는 주방 배치나 오픈된 천장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설치가 간단해 시공비에서 상당히 절약할 수 있습니다. 리모델링으로 주방 위치를 바뀌는 경우 기존 후드라면 새로 환기구 구멍을 벽체에 뚫거나 기존 구멍을 메워야 하지만, 내부 순환형 후드는 그런 공정이 필요 없습니다.

- 전기 배선과 천장에 고정할 와이어를 제외하고는 벽면과 천장 어디에도 이어지는 부분이 없습니다. 이는 그만큼 가볍고 독특한 인테리어 디자인을 연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언뜻 보면 마치 펜던트 조명처럼 보이는 제품부터 식기건조기처럼 주방용품 걸이가 가능한 제품까지 다양합니다.

- 기존 후드는 배기구와의 연결성 때문에 보통 벽에 많이 설치되어 상부장의 일부 공간을 차지하게 됩니다. 천장에 고정되는 내부 순환형 후드는 이런 공간을 활용할 수 있어 주방 수납 능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BAD IDEA

▪ 기존 후드는 오염된 공기를 바깥으로 바로 배출하지만, 내부 순환형 후드는 내부에 장착된 필터가 공기를 정화해 다시 실내로 배출합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잔여 연기나 수분 등이 실내 공간에 계속 남아있을 수 있어 주변에 창문 등 환기할 수 있는 개구부가 필요합니다.

▪ 내부 순환형 후드에 들어가는 탄소필터는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사용 빈도에 따라 4~6개월에 한 번 정도 교체가 요구됩니다. 교체가 늦어지면 성능이 떨어지고 소음도 커질 수 있습니다.

▪ 제품에 따라 편차가 크지만, 같은 규모의 제품이라면 상대적으로 내부 순환형 후드가 풍량이 약한 편입니다. 때문에 연기 배출이 많거나 상업적인 공간에서는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의외로 시야를 방해한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주로 아일랜드 조리대 위에 설치되기 때문인데,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 높이를 높이면 충분한 공기 정화 성능을 기대하기 어렵고, 너무 낮추면 시야를 가려 적절한 균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성_ 신기영   |  일러스트_ 라윤희 

ⓒ 월간 전원속의 내집  / Vol.261  www.uujj.co.kr

 

20201120143015148gqtj.jpg

 

월간 <전원속의 내집> 의 기사 저작권은 (주)주택문화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복사, 배포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오니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인스타그램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