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쓰이는 구조목, 스펙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 REPORT

본문 바로가기


REPORT

집에 쓰이는 구조목, 스펙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본문

Vol. / 전원속의 내집​

건축주를 위한 알기 쉬운 Q&A


인증 도장으로
함수율, 수종, 등급 등
정보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단적으로, 구조목의 등급을 포함한 다양한 정보는 표면에 찍힌 인증 도장으로 알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에는 북미산 구조목이 많이 들어오니 이를 기준으로 살펴보겠습니다.

그림에서 보면 우선 1번은 이 등급을 매긴 검사 기관을 가리키는 표시입니다. O.L.M.A.(온타리오목재협회) 등 약자나 로고로 표시합니다.

2번은 피죽, 옹이나 갈라짐, 모서리 각 등을 바탕으로 결정하는 등급 표시인데, 표기 방식이 지역이나 기관마다 조금씩 달라 헷갈릴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목조주택에 사용되는 구조재의 주요 등급으로는 ‘2&Btr’, ‘Square Edge’, ‘J-Grade’가 많습니다. 외벽 구조재 용도로 많이 쓰는 ‘2&Btr’은 #2&Btr, No2&Btr, 2COM&BTR, No2로, 내벽 구조재로 많이 쓰는 ‘Square Edge’는 No2, Primeum, Select, 표면이 깨끗해 인테리어 용도로 쓰기 좋은 ‘J-Grade’는 Royal, Golden, No1 등으로도 표시됩니다. 그리고 3번은 등급 체계를, 4번은 제재한 공장의 일련번호를 의미합니다.

5번은 구조재의 건조 방식이나 상태를 가리키는 것입니다. ‘KD-HT’에서 KD는 인공건조라는 뜻이지만, 목재 수분(함수율)이 19% 이하라는 뜻을 갖기도 합니다. HT는 해충을 죽일 수준의 열처리가 되어있다는 것으로, 이 자리에는 S-Dry, S-GRN가 적히기도 하는데, S-Dry는 자연 또는 인공건조로 함수율 19%로 맞춘 목재, S-GRN은 함수율 19%를 초과하는 건조되지 않은 목재를 가리킵니다.

6번은 목재의 수종입니다. S.P.F.는 Spruce-Pine-Fir의 약자로 가문비나무, 소나무, 전나무 북미 수종군을 말합니다. D-Fir(더글라스퍼), Hem-Fir(헴퍼) 등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구조재에는 이렇게 ‘등급’과 함께 여러 정보가 표기됩니다. 만약 직접 구조목을 다루거나 확인해야 한다면 필요한 등급이나 함수율, 수종의 목재인지 인증 표기와 비교하며 직접 선택 및 확인해 보기 바랍니다.


취재_신기영  |  일러스트_라윤희

ⓒ 월간 전원속의 내집  / Vol.254  www.uujj.co.kr

20200420143004815ibhn.png

월간 <전원속의 내집> 의 기사 저작권은 (주)주택문화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복사, 배포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오니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인스타그램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