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링팬을 설치하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 LIVING & DECO

본문 바로가기


실링팬을 설치하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본문

Vol. / 전원속의 내집

 

 

GOOD IDEA

★ 집을 쾌적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환기가 중요합니다. 실링팬은 실내 공기의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실내를 빠르게 환기시킬 수 있습니다. 코로나 위험으로 요즘같이 환기가 중요한 시기에 더욱 유용합니다.

★ 공기의 순환이 원활해져 냉·난방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위아래 공기의 온도 차를 줄이는 효과로 약 20~30%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죠. 정방향과 역방향 기능이 있으면 여름뿐만 아니라 겨울에도 따뜻한 공기를 아래로 순환시켜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 공간의 중앙에 설치하기 때문에 비교적 넓은 범위를 커버할 수 있어 비슷한 기능을 하는 선풍기나 서큘레이터보다 효율적입니다. 또한 바닥을 차지하지 않고 이동 중 걸릴 위험도 없습니다.

★ 인테리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실링팬의 디자인, 컬러, 재질 등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어 원하는 분위기를 자유롭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BAD IDEA

▲ 천장고에 따라 설치에 제약이 있습니다. 미국의 실링팬 업체들은 바닥에서 날개의 높이까지 최소 2.1m 높이로 천장에 설치하기를 권장합니다. 일반적으로 국내 아파트의 경우 천장고의 높이가 2.3~2.4m 정도 되며, 안전과 효과 면에서 짧게 내려오는 실링팬을 설치합니다.

▲ 천장 보강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실링팬 자체의 무게는 7~8kg이지만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진동과 무게, 역회전 시 천장을 잡아 내리는 힘까지 고려하면 20kg 정도의 하중을 견딜 수 있어야 합니다.

▲ 조명의 위치를 고려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우물천장에 매립 간접조명을 시공 후 실링팬을 설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링팬이 돌아갈 때 조명이 깜빡여 보이거나 그림자가 생기지 않도록 적절히 위치 설정을 해야 합니다.

▲ 비용적인 측면에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실링팬 구입 비용 이외에 위에 언급된 시공 비용이 추가로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취재_ 조재희  |  일러스트_ 임경은

ⓒ월간 전원속의 내집 / Vol.272  www.uujj.co.kr

월간 <전원속의 내집>의 기사 저작권은 (주)주택문화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복사, 배포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오니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인스타그램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