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분한 명상의 공간이 필요한 당신에게 제안하는 인테리어 > LIVING & DECO

본문 바로가기


LIVING

차분한 명상의 공간이 필요한 당신에게 제안하는 인테리어

본문

Vol. / 전원속의 내집

집에 응용하고 싶은 리테일 인테리어 아이디어 _ 9탄

가장 트렌디하고 감각적인 인테리어의 최전선. 다채로운 상업 공간의 설계와 스타일링 중 주택에 적용할만한 사례를 꼽아 디테일을 들여다본다. 아홉 번째 장소는 세종특별자치시에 위치한 ‘이도커피 사유’이다.


 

잠시 숨을 고르고 나를 돌아보는 시간

반복되고 지루했던 일상이 감사할 정도로 하루하루가 외줄타기 하듯 위태로운 요즘이다. 사람들은 불안할수록 주변에 의지하게 되지만, 결국 자기 안에서 답을 찾는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을 돌아볼 시간과 공간이 필요하다.

PLAN - 296㎡(89.54평)

그래서일까. 밀도가 낮은 단독주택과 정원을 찾는 사람들이 이전보다 늘었다. 도시를 벗어나기 어려운 이들은 베란다와 옥상 한켠을 기꺼이 자연을 위한 공간으로 내어준다. 중정이라는 장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프라이버시와 채광 등을 이유로 도심 주택에 삽입되는 중정은 실내 어디서든 자연을 바라볼 수 있게 해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기 때문이다.

 

1,3 밖으로 창이 없는 구조는 중정의 미학을 극대화한다. 금속 마감 때문인지 전파가 불안정한데, 덕분에 휴대전화 대신 공간과 자연, 내 앞에 있는 사람에 더욱 집중하게 된다.

세종특별자치시에 위치한 ‘이도커피 사유’는 절제된 외관 속에 고요한 중정을 품은 카페다. 시각 정보로 가득한 도심과는 달리 장식 없이 단순한 직사각형의 금속 매스는 초현실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며 공간에 집중하게 만든다.

2 중정을 향해 둘러진 사선의자는 먹물로 염색한 목재로 제작해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힌다.

실내는 가장자리 벽에 기대어 앉는 구조로, 차분한 모노톤 인테리어 속 중정을 바라보고 있으면 마치 다른 시간을 경험하는 듯하다. 만약, 집에 이런 공간이 있다면 새벽, 한낮, 해 질 녘 또는 계절마다 조금씩 다른 모습을 보이는 자연의 변화를 느끼며 사유의 시간을 가질 수도 있겠다.

4 조경은 안마당 더 랩에서 맡았다. 강인한 느낌의 소사나무와 나비를 유인하는 흡밀식물, 미스트 등의 요소로 정적이면서 생명력이 느껴지는 공간으로 완성했다. ⓒ안마당더랩

모든 것들이 과잉인 시대. 물건도, 정보도, 생각도 조금은 덜어낼 필요가 있다. 꽉 찬 육면체 속 비움으로 존재를 증명하는 중정을 보며 잠시 숨을 고르는 시간을 가져보자.


 

설계 공기정원 | 02-6949-2990 https://atmoround.com
조경 안마당 더 랩 | 02-6465-2907 www.anmadangthelab.com
취재협조 이도커피 사유 |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금남구즉로 497


구성 _ 조성일  사진 _ 박우진

ⓒ월간 전원속의 내집 / Vol.259  www.uujj.co.kr

20200915064012143asqx.jpg

 

월간 <전원속의 내집> 의 기사 저작권은 (주)주택문화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복사, 배포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오니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21-09-29 15:06:05 HOUSE에서 이동 됨]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인스타그램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