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 욕실의 중심 아이템, 세면대
본문
지금까지 세정 역할에 충실했던 세면대가 새로운 인테리어 오브제로 부상하면서 그 디자인과 종류, 색깔 및 기능까지 다양해지고 있다. 인간의 신체나 역사적 건축물에서 영감을 얻어 디자인된 세면대가 있는가 하면, 가족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맞춤형 세면대까지 등장해 눈길을 끈다.
◆ 세면대는 아름답다
우선, 건식욕실과 함께 떠오르고 있는 세면대 형태는 ‘탑볼 세면대’. 탑볼 세면대는 수납장 위에 세면기를 얻은 형태로 세면기 아래 미관을 해치는 배수관이 수납장 안에 가려진다. 또 자리를 차지하는 욕실의 각종 소품을 수납장 안에 정리할 수 있어 인테리어 효과는 물론 깔끔한 욕실 분위기를 연출해 준다. 기존 세면대와는 달리 다양한 디자인 시도가 가능해 동물이나 자연, 건축물 등에서부터 영감을 얻어 디자인 된 제품들이 사랑을 받고 있다.
탑볼형 세면대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수전(수도꼭지)도 세면대에 어울리는 이색적인 디자인으로 함께 교체하고자 하는 이들이 많다. 최근 가장 선호하는 수전 형태는 ‘매립형 수전’. 물이 전달되는 배관의 일부분은 벽으로 매립시키고, 제품의 일부만 노출되는 형태의 매립형 수전은 욕실 공간의 활용도를 더욱 높여 준다. 또한 이전에 볼 수 없었던 디자인은 제품 하나 만으로도 영화 속에서 본 듯한 모던하고 세련된 욕실 공간을 연출해주어 부분 리모델링만으로 큰 변화를 기대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 세면대는 똑똑하다
최근에는 가족 구성원 각각의 특성과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기능성 맞춤형 세면대도 등장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으며, 가족용 욕실에는 세면대를 2개 설치하는 가정도 늘어나는 등 이전과는 다른 인테리어로 욕실을 연출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 선보이고 있는 높낮이 세면대는 사용자에 따라 자신에 키에 맞춰 세면대의 높이 조절이 가능하다. 세면대 오른쪽 하부장 위의 핸들을 돌리면 세면대의 높이가 조절되어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고, 특히 4~6세의 어린아이가 있는 가정에서 유용한 아이템이다. 물의 수압을 활용하여 높낮이를 조절하는 첨단 기술이 적용된 높낮이 세면대는 제품의 크기가 크지 않아 우리나라와 같이 좁은 욕실 환경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욕실 신제품이다.
Tip. 세면대 선택 시 주의사항
인테리어의 경우 한번 개조를 하면 몇 년간 바꾸기 힘들기 때문에 트렌드라고 해서 무조건 쫓아가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우리 집 가족 구성원이 얼마나 되는지, 그 동안 욕실을 사용하면서 어떤 점이 불편했는지, 욕실 공간의 크기와 구성, 특징은 어떠한지, 건식 또는 습식으로 꾸밀 것인지 등 세세한 사항들을 떠올리며 체크리스트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미리 메모해 놓은 것을 토대로 제품을 구입하면 불필요한 예산 낭비 없이 간편하게 리모델링을 할 수 있다.
매립형 수전은 욕실 벽면에 직사각형 형태의 매립박스를 묻은 뒤 제품을 시공해야 하므로 사전에 욕실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미리 파악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시공업체에 무조건 일임하기 보다는 시공 의뢰 전 체크리스트를 꼼꼼히 작성하고 이를 토대로 전문가와 상의해 시공 전 실측을 반드시 해보는 등의 적극적인 자세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01
아메리칸스탠다드 건축가 데이비드 치퍼필드가 디자인 한 오바 아이(Ova Eye). 사람의 윙크 모양에서 모티브를 얻어 만든 세면대로, 편안하면서도 안정적인 이미지를 살렸다.
02
윤현상재 이태리 브랜드 Vitruvit社의 세면대. 피카소, 고흐 등 유명 화가의 그림이 프린팅 되어 단조로운 세면대를 예술적인 작품으로 바꾸었다.
03
새턴바스 원형으로 된 탑볼 세면대 SLW02. 유선형으로 둥글게 처리된 라인과 부피감이 반영되어 세련미를 더했다.
04
새턴바스 유기적 형상을 모티브로 한 Organik. 세면대와 욕조의 날카로운 모서리를 없애 사용자의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배려가 디자인에 녹아 있다.
05
새턴바스 카림 라시드(Karim Rashid)가 디자인한 Skape는 신소재인 액상 아크릴(LAR)의 장점을 최대한 이용하여 비누 트레이와 바디가 일체형으로 제작되었다.
06
새턴바스 두 개의 원형이 자연스럽게 붙어있는 2인용 세면볼 Kouple. 핫핑크 컬러는 자칫 단조로워질 수 있는 욕실 환경에 활력을 불어 넣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07
윤현상재 SCALENE는 부드러운 곡선으로 처리된 모서리가 우아한 느낌을 살려 준다. 불필요한 디테일을 줄여 모던하게 완성되었다.
08, 09
윤현상재 소비자가 원하는 프린트와 세면대 모양을 선택해 제작할 수 있는 Vitruvit社의 애니멀 프린트 세면대. 평범한 세면대와는 다른 신선함이 느껴진다.
취재
월간 전원속의 내집 김연정 기자
취재협조
아메리칸스탠다드 1588-5906 http://www.amstd.co.kr
새턴바스 02-3416-1400 http://www.saturn.co.kr
윤현상재 02-540-0145 http://www.younhyun.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