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위치와 공법에 따라 투습방수지 종류도 다르다 > REPORT

본문 바로가기


REPORT

시공 위치와 공법에 따라 투습방수지 종류도 다르다

본문

Vol. / 전원속의 내집​

목조주택 필수자재인 투습방수지. 제작 방식에 따라 성능과 내구성이 다르고, 적용 부위에 맞는 제품을 골라야 제대로 성능을 낼 수 있다.



 

지난 시간에는 투습방수지의 원리와 제대로 된 시공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호에는 투습방수지의 대명사격인 ‘타이벡(Tyvek)’ 제품을 중심으로 생산 방법과 용도별 종류를 짚어보겠습니다. 타이벡은 투습·방수·방진·방풍 기능은 물론이고 높은 내구성과 통기성으로 건축 분야를 비롯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타이벡으로 만든 옷이나 가방, 신발 등도 접할 수 있어 일반인에게도 많이알려져 있지요. 심지어 과일의 당도를 높이는 과수 재배에도 쓰이고 있다니, 정말 다재다능한 자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투습과 방수 성능은 기본, 
내구성 따져서 선택해야

투습방수지는 만들어지는 방식에 따라 폭발방사공법, 합지법, 천공법 방식으로 나뉩니다. 폭발방사공법은 고밀도 액상 폴리에틸렌(HDPE)을 고온·고압인 상태로 방사해서 만듭니다. 층이 나눠지지 않은 하나의 레이어를 고스란히 기능층으로 사용할 수 있어 성능이 뛰어나고 내구성이 강합니다. 현재까지는 듀폰에서 생산되는 타이벡이 유일합니다.

합지법은 아주 얇은 투습방수 필름과 부직포를 붙여서 만들며, 부직포가 앞뒤로 붙어있기 때문에 투습 성능이 조금 떨어집니다. 아기들 기저귀에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투습방수 필름은 기능층이 얇고 약한 것이 단점입니다. 유럽에서 생산되는 브랜드와 국내 생산 제품 일부가 이 방식을 사용합니다. 천공법은 방수지에 미세한 구멍을 뚫어 습기가 나갈 수 있는 공간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주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미세하게 뚫어도 물분자보다 작은 구멍을 만든다는 건 어렵기 때문에 방수 성능이 다소 떨어지는 편이며, 주로 북미와 국내에서 생산되는 일부 브랜드들이 이 방법을 사용합니다.

투습방수지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투습과 방수 기능이지만, 중요하게 여겨야 할 부분이 바로 내구성입니다. 집을 짓는데 들어간 자재는 그 수명이 집과 함께 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투습방수지는 기능층 두께가 내구성을 좌우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타이벡은 시공하는 위치와 공법에 따라 다양한 제품과 부자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럼, 제품별로 간단히 알아볼까요?

 


위치와 공법에 따른 다양한 제품

● 기본 벽체용, 하우스랩(HouseWrap)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벽체용 타이벡입니다. 자외선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고 자외선에 노출되어도 물성에 변화가 없습니다. 대부분의 산과 염기에 반응하지 않고 거의 부식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영하 73℃에서 영상 95℃까지 견딥니다. 곰팡이균에 대한 저항성이 있고 해충의 번식을 억제해 그 수명은 70년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 외단열이라면 드레인랩(DrainWrap)

기본적으로 하우스랩이 가지고 있는 장점은 모두 가지고 있으면서, 외단열미장마감공법 전용으로 제작된 제품입니다. 수직 방향으로 주름이 있어서 습기와 결로수를 배출하는 기능이 추가된 것이죠. 이때, OSB와 단열재간의 공간을 최소화하여 열손실을 방지합니다. 외단열공법에는 반드시 드레인랩과 전용테이프를 사용해야 합니다.

 

● 단열성 추가한 에너코어R4(Enercore R4)

복사열을 97% 반사시켜 단열성능이 매우 뛰어난 에너코어R4는 단열 기준이 점차 강화되는 요즘 가장 핫한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2×6 벽체를 사용하는 중부지방의 목조주택은 법적으로 요구되는 단열값을 충족시키는 것이 쉽지 않은데, 기존에 사용하던 2×6벽체에 타이벡 에너코어R4만 시공하면 단열값이 만족되는 마법 같은 일이 생깁니다. 에너코어R4를 사용하면 외벽의 두께가 줄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을 모두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오픈조인트용 UV파사드(UV Facade)

모던한 느낌의 오픈조인트 공법으로 외장을 마감할 때 사용하는 타이벡입니다. CE 인증을 받은 유일한 제품이며 햇빛에 장기간 노출이 가능해 석재, 금속, 목재 등의 오픈 조인트 폭을 3cm까지 허용합니다. 시공할 때는 반드시 전용테이프를 사용해야 합니다.

 

● 지붕과 벽 모두에, 수프로 플러스(Supro Plus)

지붕과 벽체 모두에 사용할 수 있는 다목적 타이벡입니다. 웜루프(Warm Roof ) 공법과 콜드루프(Cold Roof ) 공법 모두 사용할 수 있지만, 주로 웜루프 공법에 사용하여 지붕 내 결로로 인한 위험을 최소화하고 외부 공기의 침입 및 대류성 열손실을 줄여 줍니다. 씰링 테이프가 부착되어 있는 일체형으로 시공이 간편하고 기밀 성능이 뛰어납니다. 투습방수지는 목조주택에 있어서 너무나 중요한 기초 자재 중 하나입니다. 비슷해 보여도 그 속에 담겨 있는 기술과 성능은 차이가 있기에 선택하기 전에는 반드시 공부하시고철저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가성비 좋은 지붕재로 인식되고 있는 아스팔트 싱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다음 호에 계속… >

 

취재협조_ 홈우드 031-284-5885 www.homewood.co.kr

구성_ 이세정

ⓒ 월간 전원속의 내집  Vol.233 www.uujj.co.kr

20180730175425794kbfd.jpeg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