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연장선상에 놓인 발코니, 베란다, 테라스 > REPORT

본문 바로가기


REPORT

실내 연장선상에 놓인 발코니, 베란다, 테라스

본문

Vol. / 전원속의 내집​

까다로운 방수와 면적의 손실에도 많은 건축주가 선택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잘 만든 테라스는 카페도 부럽지 않다.



입면 외장재인 폴리카보네이트 안쪽으로 보이드를 내어 만든 공간에 다양한 크기와 목적의 테라스를 설치했다. _ 아키텍케이 건축사사무소 대지가 좁아 마당을 마련하기 힘든 도심 주택은 옥상에 데크를 깔아 테라스로 적극 활용한다. _ Kozo Yamamoto Architectural office ⓒJoao Morgado



2층 외부 공간, 이것만은 알고 준비하세요

▶ 목조주택의 발코니 바닥으로 내리는 빗물이 구조체까지 스며들지 않도록 코너 방수, 시트 방수, 방수 합판 등을 적용하고 별도의 담수 테스트를 거칠 필요가 있다.

▶ 발코니(법적용어)는 난간 설치 여부와 관계없이 외벽 중심선으로부터 1.5m까지는 바닥면적에서 제외된다. 단독주택의 경우 외벽 중 2면 이내만 구조 변경이 가능하다.

▶ 빗물이 벽을 타고 테라스의 천장 부분으로 흐르거나 바람에 의해 마감재를 적실 수 있다. 끝부분에 물끊기 처리를 해주고, 내수성이 좋은 재료로 마감하는 것을 권장한다.



박공 모양의 프레임이 바깥 공간으로 그대로 연장된 사례로 1층에서 바로 접근할 수 있도록 외부 계단과 연결했다. _ Fabian Evers Architecture ⓒMichael Schnabel, Sebastian Berger곡면의 특징을 드러내는 예각 부분을 비워두고 천장을 반사도가 높은 스테인리스 스틸로 마감해 공간의 풍성함을 더했다. _ 조호건축 ⓒ변종석코너부에 기둥이나 창호 프레임 없이 실내와 연결해 다이닝룸이 자연스레 확장돼 보인다. 많은 손님도 거뜬하게 수용한다. _ Davide Macullo Architects ⓒEnrico Cano, Como창호 바로 앞자리는 배수를 고려해 자갈로 마감하고, 나머지 공간은 인조 잔디와 데크로 구획했다. _ ㈜로터스건축 ⓒ석민호주방과 마주한 야외 테라스. 가족만의 오붓한 공간인 동시에 사용하지 않을 때는 목재 데크로 덮어두는 수영장을 설치했다. _ 황준도시건축사사무소 ⓒ박영채

 

구성_ 조성일  |  사진_ 주택문화사DB

ⓒ 월간 전원속의 내집  www.uujj.co.kr

20180416110543517kn9r.jpg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