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대가 사는 집 두 채가 나란히 > HOUSE

본문 바로가기


 

삼대가 사는 집 두 채가 나란히

본문

Vol. / 전원속의 내집

꼬떼아꼬떼 côte à côte


비슷비슷한 주택들 사이, 박판세라믹 외장으로 눈길을 끄는 두 채의 집.
나란한 대지에 함께 지은 부모님 댁과 아들 가족의 집이
따로 또 같이, 하나의 마당을 공유하며 즐거운 일상을 꾸려간다.

서로 다른 듯 하나의 집으로 보이는 두 집은 형태의 유사성을 가지되 외장재 컬러나 질감에 변화를 주어 차이를 표현했다. 주택의 벽체가 곧 담장이 되는 설계 디자인으로, 도로와 면한 벽에는 창의 배치를 높여 외부의 시선을 차단해주었다.SITE

오래된 단독주택에 모여 살던 삼대(三代)가 인접한 두 필지에 나란히 집을 지었다. 닮은 듯 다른 듯한 두 건물은 하나의 마당을 사이에 두고 마주한다. 한 채에는 건축주의 부모님이, 다른 한 채에는 아들인 건축주의 4인 가족이 살고 있다.

“가족의 애정 어린 마음을 ‘서로 바라봄’이라는 따뜻함으로 풀어보고자 했습니다. 대가족이 한 건물에 오밀조밀 부대끼며 사는 맛도 있지만, 이렇게 널찍한 마당을 품고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며 살아가는 것 또한 배려가 아닐까 생각했죠.”

경기도 화성, 송산그린시티의 한 택지지구. 디플러스 건축연구소 정기웅 대표는 처음에 하나의 필지에 삼대가 사는 집의 건축을 의뢰받았다. 용적률을 최대로 끌어올려 정원의 크기가 너무 작아진 것이 못내 아쉽던 차. 마침 바로 옆 필지가 매물로 나왔고, 정 대표는 건축주에게 이 대지를 구매하는 것이 어떨지 조심스레 제안했다.

PARENTS
아들 가족의 집 데크에서 바라본 부모님 댁의 모습. 마당을 두고 마주 보는 배치 덕분에 마치 중정을 품은 한 채의 집처럼 느껴진다.부모님 댁의 측면 모습하나로 넓게 이어진 거실과 주방, 식당 위에 또 하나의 다락이 있다. 목재로 마감한 천장과 노출된 구조재가 내추럴한 느낌이다.


HOUSE PLAN

대지위치 ≫ 경기도 화성시
대지면적 ≫ Parents – 348.11m2(105.30평) / Son’s family – 353.14m2(106.83평)
건물규모 ≫ 지상 2층
거주인원 ≫ Parents – 2인(부부) / Son’s family – 4인(부부 + 아들 2)
건축면적 ≫ Parents – 131.12m2(39.66평) / Son’s family – 156m2(47.19평)
연면적 ≫ Parents – 158.18m2(47.85평) / Son’s family –195.71m2(59.20평)    
건폐율 ≫ Parents – 37.66% / Son’s family – 44.18%
용적률 ≫ Parents – 45.43% / Son’s family –55.42%
주차대수 ≫ 각 1대
최고높이 ≫ 14.12m
구조 ≫ 기초 - 철근콘크리트 매트기초 / 지상 –경량목구조(외벽 : 2×6 구조목 + 내벽 S.P.F 구조목, 지붕 : 2×10 구조목)
단열재 ≫ 그라스울 + 스카이텍 8mm, 비드법단열재 1종2호
외부마감재 ≫ Parents – 외벽·지붕 : 라미남 박판세라믹 타일 / Son’s family –외벽 : 라미남 박판세라믹 타일, 스페인산 벽돌 + 발수 코팅, 지붕 : 라미남 박판세라믹 타일
창호재 ≫ 이건 알루미늄 시스템창호 ESS 240 PS, ESS165 LS, EWS70TT(공통) / VELUX 하늘창(Parents)
조경석 ≫ 화강석, 마천석, 굵은 마사
조경 ≫ 얼라이브어스
설계·시공 ≫ 디플러스 건축연구소(DPEP/dplus) 070-4799-9366 www.instagram.com/dplus_lab

부모님 댁에는 할아버지 댁을 찾은 손주들이나 다른 손님을 위한 2개의 다락이 있다. 그중 비밀 테라스가 딸린 다락방이다.다락 아래 있는 손님용 욕실. / 현관 옆 복도 벽면에는 벤치가 있는 수납 가구를 짜 넣었다. 벤치에 앉으면 창 너머로 마당이 바라보인다.PLAN ① 현관 ② 거실 ③ 주방/식당 ④ 다용도실 ⑤ 안방 ⑥ 욕실 ⑦ 드레스룸 ⑧ 아이방 ⑨ 테라스 ⑩ PC룸 ⑪ 헬스장 ⑫ 다락정원을 향해 크게 열린 거실은 부모님의 특별 요청사항. 사계절이 담긴 마당을 감상할 수 있도록 전면 창을 내었다.단을 높여 좌식으로 구성한 부모님 댁 안방. 오브제가 된 펜던트 조명과 목재 마감이 어우러져 예스러운 분위기를 물씬 풍긴다.바닥 높이 차이와 간살 파티션으로 영역을 구분한 안방 드레스룸.
SON'S FAMILY

그렇게 기존의 설계는 전면 백지화되고 두 개의 필지, 두 채의 집이 하나로 구성되는 ‘꼬떼아꼬떼(côte à côte/CTACT)’의 설계가 새롭게 시작되었다. 단순미가 돋보이는 매스의 조합을 기본으로, 벽체 자체가 담장이 되는 외관 디자인이 눈길을 끈다. 주변 집들은 대부분 벽돌과 컬러강판의 외장을 하고 있었는데, 꼬떼아꼬떼는 필지의 지구단위지침에 근거하되 조금 색다른 자재를 선택했다. 벽체와 지붕 모두 박판세라믹 타일로 마감한 것. 코로나 시국과 맞물려 자재 수급이 순조롭지 않았고 손이 더 가는 시공 과정도 쉽지 않았지만, 박판세라믹을 두른 집은 매스의 선을 한층 더 강조하며 고급스러운 모습으로 완성되었다. 회색과 흰색을 각 집의 메인과 포인트 컬러로 교차 사용해 다름을 표현하고, 아들 가족의 집은 2개의 작은 매스를 벽돌로 마감해 질감의 차이를 주었다.

벽돌로 마감한 매스가 단조로움을 덜어내는 아들 가족의 집.아들 가족 집의 정면 모습.헬스장이 있는 매스가 일종의 담장이 되어 프라이빗한 현관부를 만들어준다.(위에서부터 시계 방향으로)

POINT 1_박판세라믹 외장재
외부 벽체부터 지붕까지 박판세라믹 타일을 시공했다. 박판세라믹은 불연성과 내구성의 탁월함이 입증된 자재로, 가격은 비싸지만 변형과 오염으로부터 자유로운 장점이 있다.

POINT 2_개인 헬스장
아들 가족의 집에는 운동을 좋아하는 안주인을 위해 별개의 매스를 두어 개인 헬스장을 만들었다. 이 매스는 안방 등의 사적 영역에 외부 시선이 닿지 않도록 적절히 가려주는 역할도 한다.

POINT 3_오픈된 PC룸
아들 가족 집의 1층 현관 옆, PC룸을 따로 마련해 주었다. 부모의 시선이 항상 닿을 수 있도록 개방된 구조로 만든 것이 특징. 이곳에서 아이들은 신나게 게임을 즐기고 온라인 수업을 듣기도 한다.

고급스럽고 세련된 주방은 안주인의 요청으로 특별히 힘준 공간이다.1층 계단실 옆 복도를 따라 PC룸, 손님용 욕실, 다용도실이 자리한다.

INTERIOR SOURCE

내부마감재 ≫ Parents – 벽·천장 : LG하우시스 실크벽지, 원목(오동나무, 자작나무), 바닥 : 노바원목마루 / Son’s family –벽·천장 :  LG하우시스 실크벽지, 파벽 타일, 박판세라믹(  상아타일 수입), 원목(오동나무), 바닥 : 로얄앤바스타일(수입), 노바원목마루
욕실 및 주방 타일 ≫ 로얄앤바스 수입타일
수전 등 욕실기기 ≫ 아메리칸스탠다드
주방가구 ≫ 라르마(L’RMA)
조명 ≫ 모노조명(샹들리에), 공간조명, IKEA
계단재 ≫ 화이트 오크원목
현관문 ≫ 샨코도어
중문 ≫ Parents – YKK 중문 / Son’s family - 이건라움 INTER-S 3연동도어
방문 ≫ YKK 도어
데크재 ≫ 이페 20mm 데크재, 화강석

높은 천장과 샹들리에, 세라믹 아트월이 모던한 거실.높이를 달리 한 천장이 풍부한 공간감을 더해주는 아들 내외의 안방.PLAN ① 현관 ② 거실 ③ 주방/식당 ④ 다용도실 ⑤ 안방 ⑥ 욕실 ⑦ 드레스룸 ⑧ 아이방 ⑨ 테라스 ⑩ PC룸 ⑪ 헬스장 ⑫ 다락2층에 나란히 배치한 두 아이의 방은 제작 가구로 똑같이 꾸며 주었다.

각 구성원의 삶과 취향을 반영한 내부로 들어가면 두 집의 구조와 분위기가 확연히 다르다. 연로하신 부모님 댁은 주생활 공간을 1층에 구성하고 2층에 다락 공간을 두어 다른 가족들이나 손님이 왔을 때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인테리어는 나무 소재와 화이트 컬러를 메인으로 하여 내추럴하고 편안한 공간을 연출했다. 반면, 젊은 부부와 초등학생 아들 둘로 구성된 아들 가족의 집은 세련되고 모던한 인테리어를 보여준다. 1층은 거실과 주방, 헬스장, PC룸 등 라이프스타일이 잘 담긴 공용 공간을 배치하고, 2층에 안방과 아이방을 두어 사적 공간으로 구성했다.

제아무리 훌륭한 설계와 멋진 마감재, 빈틈없는 시공이 있다 한들 그 안에 사는 이들의 이야기가 없다면 무슨 의미가 있을까. 복작복작 부대끼며 살아왔던 옛집의 추억을, 가족은 이곳에서 새롭게 하루하루 써 내려간다. 집에 붙여진 그 이름처럼 나란히, 나란히(côte à côte).

 

취재_ 조고은  |  사진_ 변종석

ⓒ 월간 전원속의 내집  / Vol.268  www.uujj.co.kr


월간 <전원속의 내집>의 기사 저작권은 (주)주택문화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복사, 배포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오니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인스타그램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