돔하우스의 무한도전 > HOUSE

본문 바로가기


HOUSE

돔하우스의 무한도전

본문

Vol. / 전원속의 내집​

극심한 기후변화가 초래하는 불안정한 건축 환경. 국내 기술력으로 완성한 돔하우스는 이런 악조건에 대응하며 생산량의 80% 이상을 해외에 수출하는 등 세계 각지로 뻗어나가고 있다.

 


 

 

ACTION 1 상상하는 모든 곳에 가능한 건축

구조는 물론, 자재가 가진 특징으로 기상 이변과 자연 재해에도 탁월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다.

돔형 구조는 바람이 주변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태풍이나 허리케인 등 악기후에 탁월한 저항능력을 가진다. 많은 건축가들이 돔형 구조의 건축물을 연구하지만, 어려운 구조 계산과 시공상 어려움으로 실제로 지어지는 건물은 거의 없다.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상 이변, 자연재해 증가 등으로 안전한 주택에 대한 수요는 더 커지는 상황에서 돔하우스는 그 자체가 재난시설로 쓰일 정도로 외부 환경의 위협에서 거주자를 보호한다.

 

 

한라산 백록담 정상에 관측소 및 대피소 용도로 지어진 사례. 기존의 컨테이너 건물이 태풍 피해를 입어, 옴니돔하우스로 대체했다. 우측 사진은 헬기로 조립된 완성품을 이송하는 장면이다.

 

 

옴니돔하우스는 2002년 휴먼앤스페이스가 특허등록 및 상표등록을 완료한 순수 국내 기술력의 디자인 건축물이다. 이글루를 닮은 돔 형태에 마치 우주선의 외관 같은 자재, 대지 조건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든 설치할 수 있는 간편함에 그동안 국내외에서 수많은 시공 사례를 쌓아왔다. 미국 LA의 청소년 캠프 및 이재민 숙박시설로 쓰이고 있는 돔 빌리지, 알래스카 혹독한 추위에 헬기로 이동해 설치한 돔하우스 기지국, 남극의 휘카웨이 캠프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국내에서는 개인주택 및 세컨드하우스, 펜션단지, 리조트 등에 꾸준히 적용되어 왔고, 한라산 백록담 정상에 가면 관측소 및 대피소로 활용되고 있는 돔하우스도 만나볼 수 있다.

 

 

(좌) 해양 펜션으로 활용되는 돔하우스의 실제 모습. 바다의 세찬 바람이 돔 구조를 피해가고, 물성 자체가 염분에 강하기 때문에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다.   / (우) 남극 휘카웨이 캠프에 설치된 돔하우스. 구조가 가진 단열 성능 덕분에 극심한 추위에 견딜 수 있다. 알래스카에서도 기지로 활용 중이다.

 

 


ACTION 2 어디에 어떤 용도로든 간단히 조립·해체

옴니돔하우스는 프레임이 없는 무골조 구조물로 저렴한 비용, 간편한 조립 및 해체, 뛰어난 열효율 등이 특징이다. 원하는 방향, 원하는 사양대로 무한 연결이 가능해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된다.

 

 

1 - 도심 속 빌딩 옥상에 설치해 휴식처로 사용하는 모습 / 2 - 어린이집에 딸린 아이들 놀이터로도 활용된다. 색상을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 3 - 다랭이마을 민박집으로 활용하는 돔하우스. 평지붕 옥상에 올려 간편하게 조립할 수 있다. / 4 - 낚시터나 펜션 용도로 해상에 요긴하게 설치하는 돔하우스

 

 

옴니돔하우스는 21개 패널을 현장에서 조립하는 모듈러 주택인 일종의 ‘매뉴팩처드(manufactured) 하우스’다. 기본형의 경우, 패널 21개와 창문 3개, 문 1개로 구성되어 있다. 소재는 화이버그라스와 렉산, 플라스틱 등의 소재로 만들어져 내구성이 높고 반영구적으로 사용한다. 비행기 본체나 군용 헬맷에 쓰이는 것과 같은 자재다. 이미 1급 또는 A등급의 강연성 판정도 받은 바 있다. 취향대로 색을 택할 수 있고, 정비 시에는 세제와 물로 간단하게 세척할 수 있다.

화물 선적 시에는 40ft 컨테이너에 30동까지 적재가 가능하며, 접근이 쉽지 않은 지역에는 조립 상태로 운반한다. 조립은 2~3명이 3~4시간 안에 가능하고 렌치, 스크류드라이버, 사다리 같은 간단한 장비면 충분하다. 해체 후 조립에도 완벽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 재사용도 된다.

 

옴니돔하우스 조립과정

 

 

휴먼앤스페이스가 갖고 있는 각종 특허증

 

+ 여기서 잠깐! 옴니돔하우스는 일반건축물 등재는 물론, 가설건축물로도 신고가 가능하다. 인허가에 필요한 자료는 본사에서 제공한다. 펜션, 주말주택, 농막, 글램핑 단지, 해상펜션, 어린이집 등 다양한 용도로 건축할 수 있다.

 



ACTION 3 사용 목적에 따른 실내 무한 변주

용도에 따라 실 구성은 다각도로 접근할 수 있다. 문 몰딩을 통해 화장실이나 개별 실을 연결할 수 있고, 단열 추가와 바닥 난방, 칸 나눔도 모두 가능하다.

 

 

TYPE - ONE ROOM

 

 

 

TYPE - TWO ROOM

 

 

 

TYPE - THREE ROOM

 

 

옴니돔하우스 인테리어는 화장실부터 내부 복층 공사까지 취향에 따라, 원하는 대로 꾸밀 수 있다. 화장실과 주방을 내부 시공하거나 외부 부착할 수 있으며, 2~3동 연결 시에는 통로 외부에도 시공이 가능하다. 실제 여수해상펜션, 홍천가람밸리리조트, 사천황토해상펜션, 다랭이마을 조은집 등 리조트나 펜션 단지에서 시공된 무수한 사례를 볼 수 있다.

 

 

5,6 - 돔하우스를 숙박용으로 만들 때는 내부 욕실과 주방을 옵션으로 구성할 수 있고, 바닥 난방도 가능하다.

 

 

강원도 속초 해수욕장에서 유명한 ‘옴니돔 빌리지’는 총 23동의 돔하우스로 구성되었다. 7형, 9형 모델을 적절히 배치하고 각 동 현관 앞에는 데크를 조성해 개별 바비큐 파티도 가능케 했다. 독립적인 휴양을 원하는 이들의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취재협조 휴먼앤스페이스 02-2664-7110

구성 _ 이세정 | 사진 _ 휴먼앤스페이스

월간 전원속의 내집 / www.uujj.co.kr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인스타그램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